전북형 일자리 창출, 39개 세부과제 마련
전북형 일자리 창출, 39개 세부과제 마련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8.01.1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올해 추진할 일자리정책의 4대 전략은 ▲잘할 수 있는 특화 일자리 ▲보호하는 취약일자리 ▲준비하는 미래 일자리 ▲앞서가는 공공일자리 등이다.

전북도는 이를 근간으로 ‘지속가능하고 특화된 전북형 일자리 창출’에 나서기 위해 구체적 실행을 위한 39개 세부과제를 마련, 11일 공식 발표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농업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영농경력 3년 미만의 청년농업인 150명에게 1인당 100만원의 영농정착지원금을 지급하고, 문화분야에서는 올 4월에 개소하는 콘텐츠기업 육성센터를 중심으로 문화콘텐츠관련 인턴십을 운영, 80명의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총 74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탄소산업진흥원 설립과 2천3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금융타운조성 및 연기금 전문대학 설립을 위해 관련법률개정, 기본구상계획안 마련 등 올해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도 밝혔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 원천인 중소기업의 성장과 근무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1천700개의 일자리 창출하고, 중견·강소기업 유치를 통해 4천500개의 상용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도 세워놓았다.

청년의 중소기업 취업 장려 및 장기근속을 지원하기 위한 전북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올해 250명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했고, 도 공기업 및 출연기관의 청년의무고용이 5%(58명)까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채용 의무비율은 18%까지 확대(113명)돼 지역 내 청년의 공공기관 취업길이 확대될 전망이다.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 12개소를 확충해 보육교직원 84명의 일자리 질이 향상될 계획이며, 이에 따른 보조·대체교사도 16명이 증가된다.

공익형 노인일자리 활동비는 작년 월 27만원에서 올해 40만원으로 올라 노인일자리의 질이 개선되며, 중장년층의 고용활성화를 위해 지원되는 중장년취업지원사업의 기업지원금도 올해 10만원 상향 돼(70만원) 많은 중장년의 고용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정부 방향에 맞춰 신규 지방공무원 1천여명이 채용되고(2월 확정 공고), 올해 4월까지 전북도 및 공기업 비정규직 505명이 정규직 전환이 완료되며, 2단계 추진기관인 출자·출연기관도 올 연말까지는 전환완료를 목표로 관련 절차를 추진한다.

아울러 새만금사업의 지역건설업체 참여율이 25%로 확대 고시돼 4천260여명의 추가 일자리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전북도는 2018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영세기업의 경영부담 완화 및 근로자 고용안정을 위해 정부가 지급하는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사업에서도 대상이 되는 도내 사업주(약 6만여개)의 지원 편의를 위해 홍보 및 신청접수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도는 지난해 8월, 정부의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방향’에 맞춰 마련한 정규직 2% 이상 증가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에 대한 세무조사 면제 방안 등, 일자리 창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제도 개선사항을 적극 발굴하고, 도정 전반에서 일자리 중심의 행정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