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사회담 잇따라 예정…고위급회담 후속조치 주목
평창·군사회담 잇따라 예정…고위급회담 후속조치 주목
  • 연합뉴스
  • 승인 2018.01.1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위급회담 개최로 2년여의 단절 상태를 청산한 남북이 후속 회담들을 통해 본격적으로 관계 복원의 분위기를 이어나간다.

 정부는 10일 통일부를 중심으로 전날 열린 고위급회담에서 도출된 남북 합의의 원만한 이행을 위한 후속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고위급회담 후속조치로 당면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한 실무회담과 군사당국회담을 성공적으로 여는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은 전날 고위급회담에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바 있다.

 북한은 평창올림픽에 고위급대표단과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등을 파견하기로 했는데, 이들의 방남 경로와 숙소, 경비 부담 원칙 등이 조율돼야 한다. 또 개회식 공동입장과 공동응원 등에 대해서도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

 평창올림픽 개막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르면 다음 주에 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통일부 당국자는 “실무회담 개최 일정은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문서로 협의할 예정”이라며 “북한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의 협의 결과도 지켜보면서 차분하게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이 고위급회담에서 군사적 긴장 상태를 해소해나가기 위해 열기로 합의한 군사당국회담도 주목된다.

 군은 군사당국회담의 격과 의제 등을 정하기 위한 내부 협의를 진행 중으로, 조만간 북측에 회담 개최를 공식적으로 제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담에서 우리 측은 서해 북방한계선(NLL)에서의 우발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의제로 제안할 것으로 보이며, 북측은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

 또 북한의 평창올림픽 대표단이 육로를 통해 방남한다면 이를 위한 신변안전보장 문제에 대한 협의가 이뤄질 수도 있다.

 남북은 아울러 전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고위급회담과 함께 각 분야의 회담들도 개최하기로 합의했지만, 평창과 군사 외에 당장 남북이 마주 앉을 분야는 없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남북은 2000년대 중반에는 정치·군사·경제·인도·사회·문화 등의 분야에 걸쳐 다양한 회담들을 개최했지만, 대북 제재 등을 고려했을 때 다른 분야로 영역을 확대하기는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나온다.

 통일부 당국자는 “우리는 이산가족 상봉문제를 논의할 적십자회담 개최를 원하지만 열리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재 경협은 고려하지 않고 있고 사회문화 분야도 민간 차원의 교류가 먼저 진행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