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학 의대 정원 전북에 존치해야
서남대학 의대 정원 전북에 존치해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1.0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 서남대학교 폐쇄 결정에 따른 후속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정세균 국회의장 주관으로 9일 오찬간담회에 국민의당 유성엽(정읍·고창),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 김상곤 교육부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이환주 남원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남대학 폐쇄와 관련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서남대학교 의대 정원을 전북지역에 존치하는 방안과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계획이 쟁점으로 논의됐다.

 정세균 의장을 비롯한 전북 의원들은 서남대학 의대 정원 49명은 애초부터 전북도에 배정한 만큼 서남대학 폐쇄 여부와 관계없이 전북에 존치하는 게 당연하다며 보건복지부에 대해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또 보건복지부가 계획 중인 공공보건의료대학을 설립할 경우 서남대학 폐쇄로 인한 남원지역 주민의 상실감을 덜어주기 위해 남원을 우선 대상지로 선정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참석자들은 서남대학 의대 정원을 전북에 존치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이날 논의를 바탕으로 서남대학교 폐교가 예정된 2월 28일 이전까지 구체적인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기로 큰 틀에서 합의했다.

 정세균 의장은 이날 “서남대학 문제는 전북 지역 최대 현안이다. 정부가 제대로 된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하니 지혜를 모아보자는 취지에서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면서 “허심탄회하게 방향을 모색하고 길을 찾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성엽 위원장은 “서남대 폐쇄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허탈감이 매우 크고 정부당국의 사후대책 또한 지역내 분열을 야기하는 독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하고 “빠른 시일 내에 재학생의 안정적인 학습권 보장과 지속가능한 의대정원의 활용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요구했다.

 남원을 지역구로 둔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의대 정원 문제는 논란이 지속될수록 피해를 보는 것은 전북도민뿐이고, 자칫 전북과 전남을 갈라치기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며, “정부는 하루빨리 전북에 의대정원을 둔다는 것을 공식 발표해 혼란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 의원은 “서남대 폐교 후속 대안들의 장단점을 심도 있게 비교·검토해야지, 지자체와 중앙정부의 밥그릇 싸움이 되어선 안 된다”며 “복지부는 국가 차원의 공공의료원 설립을 그대로 추진하되 서울시에서 하고자 하는 공공의과대학에 대해 열린 자세로 봐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남대학교가 폐교되면 학교 부지를 매입해 공공보건의료대학과 농생명 분야를 설치하는 서울시립대학교 남원 분교 설립 계획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