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건설업계 ‘일감 절벽’, 위기감 고조
전북건설업계 ‘일감 절벽’, 위기감 고조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8.01.0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벽두부터 도내 건설업계가 ‘일감 절벽’으로 빠르게 내몰리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올해 전북의 SOC예산이 작년보다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우대기준 적용에도 불구, 전체 예산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새만금 관련공사에 지역업체 참가가 여전히 10%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8일 도내 건설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SOC투자 축소방침에 따라 전북의 SOC예산은 올해 1조2319억 원으로 작년 1조3303억보다 7.4%가 감소했으며 매년 1000억 원씩 줄어들 전망이다.

이 때문에 도내에서 추진 중인 주요 대형 SOC 사업의 차질과 함께 지역 건설업체들의 수주난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전체 예산가운데 9000억 원을 차지하는 새만금 관련공사에 지역업체들의 진입장벽이 여전히 높다는 것이다.

지난 해 새만금 개발청이 PQ(입찰자격 사전심사) 기준을 개정해 지역업체들이 공사에 참여하기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지만 지역업체들의 참여비율은 여전히 기대 이하 수준이다.

두 차례나 유찰 사태를 겪으면서 최근 GS건설로 낙찰자가 확정된 ‘새만금 신항 진입도로 및 북측방파호안 축조공사’의 경우 지역업체 우대기준이 적용됐지만 지역업체의 참여비율은 11%에 그쳤다.

앞서 우대기준이 적용되기 이전공사와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별반 다를 게 없으면서 새만금 공사에 공사참여 확대를 기대하던 지역 건설업계의 상실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간 4500억 원 규모의 새만금 방조제 사업을 시작으로 새만금 동서 2축 도로공사, 새만금 남북 2축 도로공사 등이 발주됐지만 지역 건설업체들의 수주실적은 제로(0)이거나 10%대에 그치면서 지역업체들의 존재감이 상실돼 왔다.

이 때문에 도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형 국책사업이 외지업체들의 배만 불리고 지역건설사들의 수주 난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불만이 나오면서 향후 발주될 새만금 관련공사에는 전북지역업체들이 30% 이상 참가할수 있는 의무규정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역건설업계 관계자는 “새만금 관련 공사의 PQ 점수를 상향 조정하는 지역업체 우대 기준은 한계가 있다”며 “전북지역업체들이 30% 이상 참가 할수 있도록 평가기준에 배점(3점)이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