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출동로는 생명선
소방출동로는 생명선
  • 이종길
  • 승인 2018.01.0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출동로는 생명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말이다

 화재 등 각종 재난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대응이다.

 화재를 비롯한 구조,구급현장에 5분이내 현장도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5분이내에 현장에 도착해야만 화재가 최성기에 이르는 것을 막을수가 있고, 더 시간이 지체된다면 인명과 재산피해는 커질 수밖에 없다.

 심정지 환자의 경우에도 5분이내에 응급처치를 해야만 뇌손상을 최소화하고 소생시킬 가능성이 높다. 5분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초동조치를 하지 못하면 재산 피해는 말할 것도 없으려니와 자칫 인명피해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얼마나 현장에 도착해 신속하게 초기대응을 하는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소방차 등 긴급차량의 출동을 지연시키는 요인으로는 불법 주ㆍ정차 및 교통체증 등이 주요원인이며, 실제로 현장으로 출동하다 보면 이로인해 신속하게 진행하지 못해 중앙선을 침범하다가 교통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더욱이 주택 밀집지역과 같은 협소한 진입로에 불법 주ㆍ정차 차량이 더 많을 경우에는 눈앞에 있는 현장을 보고도 진입하지 못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곤 한다.

 위와 같은 어려움들로 인해 소방관서에서는 소방차량 길 터주기 캠페인, 불법 주·정차 차량 단속 및 소방통로 확보훈련 등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지만 시민의식은 아직도 제자리걸음 상태다.

 따라서 운전자 스스로의 소방차량에 대한 양보운전과 소방출동로 확보 등 시민의식의 동참이 절실하며 소방차량 출동로는 나와 내가족, 내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준다는 것을 인식하는 성숙한 시민의식과 안전문화가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종길 / 고창소방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