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새 농업인 신설제도 교육 추진
임실군 새 농업인 신설제도 교육 추진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8.01.08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 농업기술센터가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실용교육을 실시한다.

군은 오는 16일부터 내달 22일까지 '2018년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및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이하 PLS)'에 대한 교육을 진행키로 했다.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는 내년 1월 1일부터 모든 농산물에 시행되는 제도로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농산물에 대해 잔류허용기준 0.01ppm(0.01mg/kg)이하로 일률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0.01ppm의 농도라 함은 국제 수영장 규격의 물 부피에 1.5스푼정도의 용매가 희석된 양이며 극미량에 해당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농약취급자(농업인 또는 판매자)는 농약의 선택과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또한 농업인의 경우 반드시 작목별로 등록된 농약만 사용해야 하며 농약을 구입할 시 해당 작물과 병해충을 확인하고 반드시 사용 전 포장지 표기사항을 재확인해야 한다.

밀수입농약 또는 출처가 불분명한 농약사용을 금지하고 농약 희석배수와 살포횟수도 지키고 출하 전 마지막 살포일 역시 준수해야 한다.

특히 PLS제도가 시행됐을 때 관련 정보를 모를 경우에는 자칫 출하 연기와 폐기처리, 과태료부과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농업인들의 반드시 이 제도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 한해 PLS제도에 관해 홍보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농업인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