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예산동아리 운영성과 커
남원시 예산동아리 운영성과 커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7.12.2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주관 8번째(대통령상 2회,장관상 6회) 우수기관 선정
남원시 예산동아리 온새미로 2017년 활약 돋보여(청주대학교 초청 강연)
남원시 예산동아리 ‘온새미로’는 동료 공무원으로 구성된 자발적인 학습동아리로 효율적인 지방재정을 연구하고 지역발전 방안을 발굴, 열악한 시 재정을 살찌운다는 목적으로 지난 2014년도에 만들어 진 청내 친목조직이다.

동아리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재정 우수사례에 선정돼 행안부 우수기관 기관표창과 18억5천만원의 인센티브를 받는 등 2017년도 한해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지방재정 연구

온새미로는 매월 셋째주 목요일마다 ‘정기모임’을 갖고 남원시 재정연구, 예산효율화 아이템 개발, 지방예산조정제도 대응, 세입확보.세출절감 운영,지역경제활성화 및 지역발전 방안 연구, 적극행정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특히 ‘예산 운용 우수지자체 벤치마킹’을 통해 숨어있는 세원을 발굴해 자주재원 확충 및 지방교부세 감액방안 등을 찾기 위해노력하고 있다.

◇지식공유와 적극행정

온새미로가 우수동아리로 평가받는 이유는 지식공유와 소통행정,협업정신 때문이다. 이는 다양한 구성원의 경험과 노하우로 함께 발전시키고자▲알기 쉬운 예산이야기 책자 발간▲찾아가는 예산 끝장토론회 운영▲예산 소통방 운영▲새올행정시스템과 행정전화를 통한 예산효율화 홍보▲지방교부세 감액 zero 선언▲원탁회의 참여▲유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

◇모범사례 전파

지난 6월 지방재정개혁을 위한 온새미로의 적극적인 소통행정 노력이 우수사례로 뽑혀 ‘문경시와 세금바로쓰기 운동본부 초청’을 받아 문경시청에서‘자치단체 최초 로열티 시대를 열다’라는 주제로 발표회를 가졌다.

또 ‘청주대학교 초청’으로 청주대의 공무원 준비 학생을 대상으로 동아리 운영에서 지방재정 연구와 아이디어 발굴,시정 접목까지 이루어낸 과정을 전하는 기회를 가졌다.

◇동아리 실적

남원시 예산동아리(온새미로)는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재정 우수사례 발표 대회에서 7번 우수기관(대통령상 2회,장관상 5회)에 선정돼 17억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올해에도 거침없이 지방재정 우수사례에 선정돼 행정안전부 기관표창과 인센티브 1.5억원을 수상했다.

또 한국자치발전연구원에서 주관한 2017 대한민국 지방자치발전 대상을 비롯 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서 지방재정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고 우수상을 수상해 2017년 한 해 온새미로의 활약은 돋보였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