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방의회와 국공립대, 청렴도 ‘최악’
전북 지방의회와 국공립대, 청렴도 ‘최악’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2.21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는 17개 광역의회 중 16위, 전주시의회는 기초의회 중 최하위
전북 지방의회와 국공립대 청렴도가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는 공식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방의회에 부정청탁과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처리 행태가 여전히 만연하고 국공립대학 연구원·조교 등 학내구성원이 경험한 연구비 부당 집행 및 횡령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전국 47개 지방의회와 36개 국공립대학에 대한 2017년 청렴도 측정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이번 측정은 지방의회의 경우 1만9744명, 국공립대학은 1만2214명의 설문 대상자에 대해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실시됐다.

전북도의회는 전국 17개 시·도 광역의회 가운데 청렴도가 16위를 차지했다. 전북도의회보다 청렴도 점수(5.58점)가 낮은 곳은 서울시의회(5.41점)가 유일하다. 전주시의회는 30개 기초의회 중 최하위라는 수모를 안았다. 전주시의회 청렴도 점수는 5.34점으로 전국 평균(6.10점)에 한참 못 미쳤다. 특히, 경제사회단체·전문가와 지역주민들로부터 평가가 낮게 나와 지방의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됐다는 분석이다.

또한, 지방의회는 전국적으로 지자체 공무원 등에 대한 부당한 업무처리 요구 경험률(21.3%)이 가장 높아 여전히 사각지대라는 지적을 받았다. 특혜를 위한 부당한 개입·압력, 계약업체 선정 관여 직·간접경험률도 높게 나타났다.

국공립대학 청렴도 측정에선 전북대학교가 5등급을 받았다.

전북대학교는 청렴도 점수가 5.85점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연구비 부당집행 및 횡령, 부정청탁 등이 원인으로 꼽혔다. 특히, 전북대학교는 부패규모가 5억5000만 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군산대학교의 경우 3등급으로 중위권을 기록했다.

국민권익위는 청렴도 측정결과를 기관별 홈페이지에 1개월 이상 의무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권익위 관계자는 “청렴도 수준을 국민에게 알리고 공공기관의 경각심을 높이는 등 국민적 관심을 한층 높여 나갈 계획이다”며 “국·공립대학 중 연구비 비리가 발생한 부패 취약기관은 내년도 청렴도 측정 대상 기관에 우선적으로 추가하고 올해 청렴도 하위 기관에 대해서는 부패방지 시책평가 및 청렴 컨설팅을 통해 청렴도 향상 노력을 적극 촉진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