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캠틱종합기술원,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최우수
(사)캠틱종합기술원, 일학습병행제 우수사례 최우수
  • 남형진 기자
  • 승인 2017.12.1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다수의 기업들은 최소한의 재교육 비용을 통해 현장에 곧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을 찾는 것이 보통이다.

이에 반해 구직자들의 경우 기업이 원하는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고 실무 경험을 쌓을수 있는 기회가 없어서 취업 낙제생이라는 아픔을 겪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캠틱종합기술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학습병행제 사업은 기업의 욕구와 구직자의 입맛에 딱 맞는 '구인·구직'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오랫동안 취업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돼 온 일자리 미스매치를 상당 부분 해소하고 있다.

캠틱종합기술원은 지난 2014년부터 일학습병행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2017년도 사업 성과 확산을 위해 한국기술대학교(코리아텍) 허브사업단에서 주관한 '일학습병행제 듀얼공동훈련센터 전담자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만큼 캠틱종합기술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학습병행제가 우리 지역 기업과 구직자들의 현실에 잘 맞는 사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딱 맞는 사람을 찾지 못해 재교육 비용을 고민하게 되고, 구직자는 빨리 취업하고 싶지만 기업이 원하는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지원하는 사업이 일학습병행제다. 일학습병행제는 중소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는 기업 스스로 키울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은 물론 기업에서 희망하는 훈련 과정 개발 뿐만 아니라 관련 비용까지도 지원 해준다.

일학습병행제 사업은 교육훈련을 받을 대상자에 따라서 고등학교∼대학교까지의 재학생 단계와 기업에 취업해 일을 하고 있는 재직자 단계로 나뉜다.

(사)캠틱종합기술원은 재직자 단계의 일학습병행제 사업을 2014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다. 재직자 대상 일학습병행제는 입사 1년 이내의 신규 직원을 대상으로 기업에서 희망하는 훈련 직무에 대해 연간 600시간∼1,000시간의 범위에서 훈련 과정을 개발한 뒤 교육 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사)캠틱종합기술원에서 운영하는 일학습병행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기업(학습기업)에서 개발한 훈련과정 분야는 기계설계, 전자제어, 금속가공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품질경영, 광고홍보, 용접, 플라스틱제품제조, 한우사육, 금속가공, 세무회계, 축산식품가공 등 기업이 희망하는 다양한 훈련 과정도 지원하고 있다.

기업에서 진행되는 훈련 과정은 기업현장 교사의 일방적 강의가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일하는 내용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현장에 맞는 교육을 진행할 수 있고, 학습하는 것과 일하는 것을 병행할 수 있어서 학습근로자의 교육 부담도 줄어든다.

(사)캠틱종합기술원 학습기업은 1년 단위의 훈련과정을 운영하는데, 교육 내용이 2년, 3년 후에 담당할 업무까지 포함하고 있어서 선행학습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사)캠틱종합기술원은 지난 2014년도부터 현재까지 도내 소재 69개사를 학습기업으로 발굴, 지원하고 있으며 총 348명의 학습근로자가 교육에 참여한 바 있다.

2017년도에도 5개사가 추가로 훈련 과정을 개발해 훈련을 진행하고 있고, 과정 추가 개발에 대한 문의도 잇따르고 있다.

일학습병행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은 전국 75개에 이른다. 사업운영 경력이나 사업 운영 환경은 다르지만 기관별로 지원하는 업무는 동일하다. 2017년도 사업 성과 확산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기술대학교(코리아텍) 허브사업단에서 '일학습병행제 듀얼공동훈련센터 전담자(담당자)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 대회는 일학습병행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 담당자들이 사업운영/관리/지원의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 사항에 대해서 발표하고, 우수사례로 선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타 기관 담당자들에게도 공유함으로써 사업 성과 제고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진행된 경진대회에 총 11개 기관에서 12명이 참가했고 (사)캠틱종합기술원 담당자가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사)캠틱종합기술원 김진호 주임은 '원활한 HRD-Net 시스템 관리·활용 및 노하우 전파'를 주제로 발표를 했는데 일학습병행제 사업에서 진행되는 교육 훈련도 이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고 있다.

또한 (사)캠틱종합기술원 이종상 사원은 '엑셀 파일을 활용한 기업 및 학습근로자 관리'라는 내용으로 경진대회에 참여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는데 HRD-Net을 통해 관리되지 않는 내용까지 관리 할 수 있는 효율적인 관리 파일을 만들어서 (사)캠틱종합기술원 학습기업 및 학습근로자 지원/관리한 사례가 타 기관 담당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전라북도 소재 기업 중 일학습병행제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은 (사)캠틱종합기술원 인재개발팀(장한종 차장, 063-219-0407)으로 문의하면 된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