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귀국…사드 갈등 한중관계 정상화 기대
문 대통령 귀국…사드 갈등 한중관계 정상화 기대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12.17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3일부터 3박4일간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16일 마무리했다. 몸을 낮춘 실리외교 속에 사드 갈등으로 경색됐던 한중관계를 본격적인 정상화 궤도에 올려 놓고 경제회복 물꼬를 텄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도 "양국 관계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자는 데 완전한 합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양국은 지난 14일 문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15일 문 대통령과 국가서열 2위로 경제를 총괄하는 리커창 총리의 회동을 거치면서 관계복원을 공식화했다. 시 주석과 리 총리 모두 사드 문제를 직·간접적으로 거론하기는 했으나 종전보다 어조를 낮췄고, 한중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복원시켜나가야 한다는 데 확실히 무게를 싣는 태도를 보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은 "최근 양국 간 일시적 어려움도 오히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기회가 됐다"고 평가했고, 시 주석은 회담에서 지난 10·31 사드 합의 이후의 상황을 평가하면서 "관계개선의 모멘텀이 됐다"고 강조했다. 

 리 총리도 문 대통령과 회동한 자리에서 '봄'을 소재로 관계 정상화에 대한 강한 기대감을 표시했다. 리 총리는 "일주일 지나면 동지(冬至)가 올 것이다"며 "중한관계의 봄날을 기대할만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중관계를 바둑에 비유하며 "미생의 시기를 거쳐서 완생의 시기를 이루고 또 완생을 넘어서서 앞으로 상생의 시기를 함께 맞이하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15일 리 총리는 문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중국 측이 사드 문제를 이유로 한국을 향해 전방위적으로 가했던 '보복 조치'를 사실상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경제·무역 부처 간 소통 채널을 재가동하고 그동안 중단됐던 다양한 협력사업들을 재개하겠다는 것이다. 국내 경제계는 역대 최대 동행단(경제사절단)으로 뒷받침한 결과 대규모 MOU(양해각서) 체결과 양국 기업간 교류의 장이 마련됐다.

 양국은 또 무엇보다 '경제'분야에 치중된 협력분야를 '정치·안보'로 확대해나가는 데 합의했다. 이는 한반도 현안 공조를 모색하겠다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리 총리는 "동계올림픽 기간 중 많은 중국인이 한국을 방문해 경기를 관람하고 관광도 하게 될 것이다"고 말해 관광산업 정상화 가능성도 언급했다.

 양국 정상은 북핵 문제를 풀 공통의 로드맵은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한반도의 비핵화 원칙을 확고하게 견지한다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한 모든 문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한다 ▲남북한 간의 관계 개선은 궁극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4대 원칙에 합의했다.

 양 정상은 또 양자와 다자외교 계기는 물론 전화 통화와 서신 교환 등 다양한 소통 수단을 활용해 정상 간 '핫라인'을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