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화 문턱 넘지 못하고 사라지는 서남대
정상화 문턱 넘지 못하고 사라지는 서남대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7.12.13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설립자의 교비 횡령 혐의 등 불법적인 학교 운영 사실이 드러나 비리의 온상으로 지목됐던 서남대가 13일 교육부로부터 폐교 명령을 받음에 따라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우려했던 폐교가 최종 확정됨에 따라 서남대 재적생들의 특별편입과 의대 정원 문제 등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게 됐다.

▲ 서남대 재적생 특별편입학 어떻게 되나

서남대 남원·아산 캠퍼스의 학부 재적생은 1천893명, 대학원생 138명은 전북지역과 충남 지역 소재 대학으로 편입학 기회를 얻게 된다.

교육부는 지난달부터 전북대와 원광대, 전주대 등 인근 대학의 재적생 현황 파악과 함께 서남대 학생 수용 여부 등을 조사했다. 교육부는 내년 2월까지 대학별 수용 여부를 파악, 학생들의 지원 여부를 통해 내년 3월까지는 특별 편입학 절차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대학별 서남대 학생들의 모집방식은 면접, 학점 등 대학별 자체 심사 기준에 따라 선발되며, 학생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기시험은 실시하지 않고 편입학 전형료도 부과되지 않는다.

편입학 대상 대학은 자체 특별 편입학 세부 추진계획 및 모집요강을 차후 한국사학진흥재단과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 교직원 집단 투쟁, 법적 싸움 불가피

서남대 폐쇄명령 및 모집정지 발표로 하루 아침에 일터를 잃게 된 서남대 교직원들의 반발심은 더 커지고 있다. 서남대 측은 교육부의 폐쇄 명령 집행 정지 가처분 신청 및 행정소송장을 13일 오후 전주지법에 제출했다. 현재 교직원들이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고 출근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남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교육부의 졸속적인 폐쇄 결정은 서남대 구성원들의 정상화 염원을 무시한 것”이라며 “부산 온종합병원의 정상화 계획서가 접수된 지 며칠 만에 폐교를 전격적으로 추진한 것은 형식적으로 검토한 것과 다름없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로 인해 재적생들의 특별편입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는 계속적으로 서남대 교직원들이 정상 복귀하도록 설득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생계가 걸린 서남대 교직원들의 학사 업무 복귀가 장기화되면 특별편입학 차질 등 큰 혼란이 우려된다.

▲의대 정원 전북에 영구 흡수돼야

교육부는 대학 폐쇄로 인한 2019학년도 서남의대 정원 49명을 복지부와의 협의 결과에 따라 한시적으로 전북지역 대학에 배정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현행법상 전북지역에 배정되는 것이 맞다는 것에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지만 한시적이라는 단서 조항이 붙어 있어 타지역 대학들의 욕심내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건복지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보건의료대학 설치와 전남 목포대 의대 설립 등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 도내 대학들과 지역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도내 대학들과 지역 정치권에서는 “전북지역에 배정된 의대정원이었기 때문에 타 지역 의대정원은 별도로 배정하는 것이 맞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도내 대학, 각계 각층 반응

서남대 폐교 소식에 도내 대학들은 안타까운 반응을 보이며 서남대 학생들이 학습권을 정상적으로 되찾을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도내 한 대학 관계자는 “오랜 시간 존폐의 기로에 서 있던 서남대가 결국 문을 닫게 됐다는 소식을 들으니 안타깝고 씁쓸하다”고 말했다.

유성엽 의원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마땅한 재정기여자를 물색하지 못해 부득이하게 폐쇄명령에 이르게 됐다“며 “교육부는 이후로도 재정기여자가 공식적인 의견을 제시해 올 경우 검토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서남대를 대체하기 위한‘의대중심 교육시설’ 건립에 대한 방안과 폐교에 따른 지역 상실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