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견, 한국 토종견과 조상 같아
오수견, 한국 토종견과 조상 같아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7.12.1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수개 연구 국가적 지원 절실
오수개 본존회(회장 심재석)이 주관한 2017년 오수개 혈통고정화 연구 세미나에서 지난 1996년부터 실시된 오수개 연구와 1999년부터 오수개 유전공학 육종연구를 진행한 결과 현재는 오수개가 유전학적으로 독립적 형질로 분리되어 있음을 확인하는 자리가 되었다.

이날 충남대학교 김민규 교수(동물자원학부)의 ‘오수개 유전자 분석과 체계적 관리 방안 구축’ 발표에 따르면 오수개 DNA 정보추출과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국내토종견과 유전적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오수개는 북방견으로써 한국의 토종견들과 조상이 같으며 정서적으로도 오수개는 한국 국견의 지위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 발표한 내용은 충남대 김민규 교수의 ‘오수개의 유전자 분석과 체계적 관리방안구축’, 서라벌대 이동훈 교수의 ‘국가지정문화제 천연기념물 경주개 동경이의 어제와 오늘’, 사)한국애견협회 최강일 이사의 ‘개의 육종(Breeding)과 개량(Improvement of Breed)’, 오수개보존회 이정현 연구팀장의 ‘오수개 혈통고정화 연구 현황’등을 발표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오수개가 대·내외적으로 정통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체계적인 혈통관리에 필요한 라인별 교배 시스템 확보와 이를 위한 전산화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고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전적 형질 고정화를 앞당기고 오수개 고유의 유전적 형질의 확보가 시급하며 더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절실한 상태로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인 연구비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축된 오수개 관련 시설로는 오수개 연구소가 새롭게 건립되고 오수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될 오수개 커뮤니티 센터가 준공됨으로서 의견의 고장 오수 지역이 세계적인 반려견의 메카로서 자리잡는데 큰 역할을 할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심민 임실군수는 격려사에서 “임실군의 향후 발전방향의 큰 축으로 오수개 애견관광지 개발과 한국에서 오수지역이 애견 관련 산업의 중심지로서 발전하는데 군도 큰 역점을 두고 있다”며 오수개 연구사업에 대한 중요성을 역설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