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형폐기물 소각장 백지화, 전주시민 대책위 출범
고형폐기물 소각장 백지화, 전주시민 대책위 출범
  • 문일철 기자
  • 승인 2017.12.12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형 폐기물 소각장 백지화 시민 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12일 전주시청 입구에서 실시된 가운데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얼 기자
 전북지역 시민단체들이 고형폐기물 소각장 백지화를 촉구했다.

 전북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해 37개의 시민단체는 12일 오전 11시 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시 고형폐기물 소각장 백지화 시민 대책위 출범했다.

 단체는 “전주시 미세먼지 농지는 최상위권이다. 분지라는 지형적인 특성도 있으나 노후화된 전주 공업단지의 대기배출 시설이 주된 오염원이다”며 “미세먼지 배출량이 LNG의 668배나 되는 고형폐기물연료(SRF) 발전시설 건설이 전주시 팔복동 산단에 추진되고 있어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목소리 높였다.

 또 “전주 산단은 쾌적한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삶의 질 확보를 우선으로 하는 시대적인 흐름과 거리가 멀다"고 비판했다.

 이어 “건설폐기물처리시설, 사업장쓰레기 소각시설, 폐석면 고형화 시설, PCBs 함유 폐기물처리시설, 레미콘 공장, 목질계바이오매스, 유연탄, 심지어 고형폐기물연료보다 중금속 배출우려가 커서 폐기물 관리법에는 사용을 금하고 있는 ASR(자동차파쇄잔재물)발전시설까지 가동중이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하루 215톤의 고형폐기물연료(SRF) 발전시설과 72톤의 사업장페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온다면 전주시의 대기환경은 더욱 더 나빠질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며 고형폐기물연료(SRF)발전시설과 소각시설 증설을 막아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미세먼지 없는 맑은 하늘을 미래세대에게 물려주자“고 말했다.

 시민 대책위 관계자는 “시민들에게 폐기물고형연료 발전시설의 실체를 알리는 활동으로 첫걸음을 내 디딜 것이고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병행 하겠다”며 “차기 지방선거에서 소각시설에 대한 의견을 묻고 그 결과를 유권자에게 알리고 미세먼지 발암물질 없는 맑은 전주를 실현할 수 있는 정책 제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