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2019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대상지 최종 선정
정읍시, 2019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대상지 최종 선정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7.12.1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추진하는 2019년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에 대비 공모대상 예비지구에 대한 자체 평가회를 갖고 최종 예비지구를 선정했다.

시는 지난 5월까지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읍면과 마을의 신청을 받은 바 있다. 접수 결과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에 입암면과 칠보면 ▲마을만들기에는 북면 평촌마을, 소성면 모촌과 보화마을, 영원면 신기마을, 칠보면 원반마을이 사업 참여를 희망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들 지역 약 100여명의 추진위원과 주민, 담당공무원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 주도로 작성된 예비사업계획서에 대한 발표와 전문가 심사 등 자체 심사를 가졌다.

이를 통해 기초생활거점지구로 입암면과 칠보면 2개 지구를, 마을만들기에는 북면 평촌과 소성 모촌, 영원 신기마을 모두 3개 마을을 최종 예비지구로 선정했다.

시는 이들 최종 선정지구와 마을을 대상으로 2019년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에 참여할 예정으로, 전라북도와 농림축산식품부의 사업성 평가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되게 된다.

시는 자체 선정된 최종 예비지구들이 내년도 사업에 꼭 선정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주민과 컨설팅, 행정과의 협력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사업내용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또 연말까지 지역주민과 공무원의 역량강화 합동 워크숍 실시와 지역 개발 전문가의 사업계획 수립 지원 등 공모 준비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한편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난 2010년도부터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촌지역의 주민소득과 기초생활 수준을 높이고, 농촌의 어메니티(amenity) 증진과 계획적인 개발을 통해 농촌 인구를 유지하고 지역특화 발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업유형으로는 읍·면 소재지 중심지의 거점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기초생활거점육성(40억 이내)과 마을의 역량에 맞춰 신청할 수 있는 마을만들기(5억 이내) 등이 있다.

시 관계자는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은 국비 70%를 투입해 농촌지역 개발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꾀하기 위한 정부시책이다”며 “그간 정읍에서는 21지구가 선정돼 640억원이 투입됐고, 시는 창조적 마을만들기 등 마을공동체사업에 힘써왔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더 많은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정읍시민이 행복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