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가축전염병 예방 ‘낙후지역’
전북 가축전염병 예방 ‘낙후지역’
  • .
  • 승인 2017.12.1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의 가축방역체계가 부실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지방자치단체 가축방역 시책평가’에서 전북은 2년 연속 ‘다등급’을 받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객관적 평가를 위해 농촌경제연구원에 평가를 위탁해 7개 분야 48개 평가지표별 지자체 시·도 성적을 합산해 가·나·다·라 순으로 4단계 등급으로 평가한 결과이다.

 전국 시·도별로 ‘가 등급’에 충북과 세종이, ‘나 등급’은 경기와 충남, 울산 등이 선정돼 6개 시·도 가축방역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전북은 강원·제주·경남·인천·대전·광주와 함께 ‘다 등급’으로 낙제점인 ‘라’ 등급을 가까스로 모면했다. 전북이 최근 2년간 가축방역 평가에서 하위권을 맴도는 것은 전반적인 방역 체계가 부실하고 이에 따라 각종 가축 전염병에 시달리고 있다는 반증이다.

 전북지역의 가축질병은 지난해 발생한 법정가축전염병만 125건에 달하고 있다. 구제역(2건)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30건)를 비롯해 결핵병(65건)과 가금티푸스(26건), 돼지생식기호흡증후군(1건), 브루셀라병(1건)이 발생했다. 정부가 관리하는 법정가축전염병(11종) 중 7종이 발생한 상황으로 가축방역에 있어서 후진성을 보이고 있다. 올해도 AI가 발생하는 등 전북지역 가축전염병 발생이 좀처럼 줄지 않고 있어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전북도는 도정의 3대 핵심과제로 삼락농정을 제시하고 전북의 농축산업발전에 힘을 쏟고 있다. 전북의 가축방역체계가 허술하다면 농민·농업·농촌이 함께 즐거운 삼락농정을 실현하기는 어렵다. 가축 방역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 마련이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우선 정부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방역인력과 예산의 확충, 훈련과 현장점검, 가축전염병 발생에 따른 대응 태세 등을 체계적으로 정립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전북이 매년 되풀이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 질병 지역 오명을 벗고 축산의 선진도가 될 수 있도록 방역체계 점검과 구축을 통해 가축전염병 발생을 줄이거나 차단하는 등 각종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