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공약 1호,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대선공약 1호,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12.07 18: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종자, ICT농기계, 미생물, 첨단농업 등 5대 클러스터 활성화
.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 1호이자 전북을 아시아 농생명 수도로 육성하기 위한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는 지속가능한 농생명 산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전북에서 조성 중인 식품(익산), 종자·ICT농기계(김제), 미생물(정읍·순창), 첨단농업(새만금 등) 5대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고 지원체계를 강화함으로써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전북도는 7일 도청 4층 접견실에서 농진청, 한식연 등 10여 명의 관계기관 전문가가 참여한 ‘정책현안조정회의’를 열고 농생명산업 견인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조정회의에서는 현 정부 임기 내 실행 가능한 실천적 사업을 제안하고, 대정부 설득을 위한 공약 추진의 당위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혁신도시 이전기관 등과의 협업강화 방안을 다뤘다.

 도는 조정회의에서 논의된 사업의 체계화, 국가적 사업추진 논리성(당위성) 강화 및 5대 클러스터의 유기적 연계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전문용역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국가전략 산업으로서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이 추진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실천적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국내외 농생명 산업의 여건을 분석하고, 이미 발굴된 사업 외에 관계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추가 발굴된 신규사업도 제안함과 동시에 세부 실행전략을 마련키로 했다.

 도는 논의과정을 거쳐 공약실현을 위해 19개 신규사업(1조6천691억)을 마련했다. 현 정부 임기 내 실현가능하고 정부에 중점적으로 요구할 핵심사업인 12개(1조3천880억)과 후속연계사업인 7개(811억)를 나눠 예산반영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내년 국가예산에 핵심사업 중 하나인 ‘인체유용 미생물 산업 육성 사업’의 사업비 2억원을 확보해 본격적인 공약실현이 시작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을 통해 첨단 농생명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 등에 선도적으로 대응한다면 아시아 농생명 허브의 꿈이 실현될 수 있다”고 밝힌 후 “전북이 보유하고 있는 농생명 산업의 강점을 최대한 살리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실천적이고 종합적인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인 2017-12-08 07:37:06
11월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에 나온 기사 제목이 " 네덜랜드가 전세계를 먹여살린다 " 였다. 상상도 못할 수준에 스마트 농장들이 나온 사진을 보고 깜짝 놀랐다. 새만금지역에 스마트팜이 들어서야 된다. 우물안의 개구리처럼 생각하는 것을 지양하자. 전세계의 식품창고 역할을 한다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도지사부터 반대를 설득하고 비젼을 제시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