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예결위, 2018년 예산안 심사
전북도의회 예결위, 2018년 예산안 심사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7.12.0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최영일·순창)는 4일에 이어 5일에도 전북도의 2018년도 예산안과 각종 관리기금 운용계획안 및 2017년도 제2회 추경 예산안 등을 심사했다.

이날 심사는 오전에 자치행정국, 공무원교육원 소관 예산심사를 오후에는 경제산업국, 농축수산식품국, 문화체육관광국, 농업기술원 소관 예산안을 심사했다.

▲양성빈 위원= 지역의 자주재원 확보와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제안한 고향기부제 도입에 전라북도 차원의 관심이 요구된다. 시군, 향우회 등에 적극적인 홍보와 법 제정을 위한 공론화에도 적극 나서 줄 것을 바란다.

▲이현숙 위원= 도청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학이시습의 날 명사 특강’, ‘책 읽는 전북, 독서토론 아카데미 운영’ 등의 사업은 직원들을 위한 사업인 만큼 운영방식, 만족도 등 직원들의 평가가 병행돼야 할 것이다. 평가를 통해 개선사항 등을 반영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허남주 위원= 전라북도 일자리종합지원센터가 도내 일자리 지원기관의 허브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현 정부의 모든 정책이 일자리 창출로 모아지는 상황에서 전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사업의 효과에 의문이 듣다. 전라북도만의 특색있는 일자리 창출사업 발굴해야 한다.

▲최인정 위원= 탄소산업 육성과 관련 탄소산업은 민선6기 전라북도의 핵심 공약산업으로 그 동안 투자된 예산과 비교해 성과가 미흡하다. 전라북도의 미래 100년 먹거리 창출을 위해 탄소기업 육성, 관련 일자리 창출 등 성과 제고를 위한 책임 있는 노력이 요구된다.

▲최영규 위원= 지역으뜸인재 육성사업은 학원가가 없는 지역에 우수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력신장 지원 프로그램이나 전북교육청의 교육정책과는 다른 부분이 있다. 전라북도 인재육성재단 및 전라북도교육청 등과 지속적인 협의·소통으로 전라북도 교육정책이 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정호윤 위원= 내년도 예산안의 직원 복지 및 복리후생과 관련된 사업 중 일부사업의 증액 사유를 물으며 현 정부의 공무원 증원계획과 맞물려 전북도 역시 신규직원 채용에 따른 인건비 상승문제 및 갈수록 어려워지는 전북의 경제사정 등을 감안해 내년도 공무원 복리후생 예산 증액은 다시 고려해 볼 문제다.

▲김대중 위원= 전라북도 창조경제혁신센터 운영과 관련,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창업 지원의 거점기관이기는 하나, 다른 중소기업 지원 기관들과 기능이 유사 중복되고 있다. 그 기능과 역할의 재정립이 필요하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