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교 직전 서남대 극적으로 살아날 수 있을까
폐교 직전 서남대 극적으로 살아날 수 있을까
  • 김혜지 기자, 남원=양준천 기자
  • 승인 2017.12.0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온병원 서남대 마지막 재정기여자로 나서
부산온병원(정선의료재단)이 폐교 직전에 놓인 서남대의 마지막 재정기여자로 나선 가운데 절차상 하자를 지적하고 있는 교육부의 정상화 계획서 수용 여부가 주목된다.

부산온병원과 서남대측은 최근 대학 정상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중·장기적인 재정 투입 방안 등을 밝혔지만 이사회 논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며 교육부가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가 부산온병원측의 정상화 계획을 받아들이면 서남대는 폐교 낭떠러지에서 극적으로 살아나겠지만 반대의 경우 폐교를 피할 수 없게 된다.

5일 서남대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에 따르면 부산온병원은 서남대 정상화를 위해 총 2천500억원 규모의 재원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교육부에 제시했다.

부산온병원의 정상화 계획에는 서남대 설립자의 교비 횡령액 330억원을 변제하고 대학 구성원 체불임금 200억원과 학교발전기금으로 600억원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은 물론 장기적으로 지리산권에 500병상 이상 병원까지 건립하겠다는 계획이 골자를 이루고 있다.

이에 대해 서남대 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는 “서남대 정상화를 위해 더이상의 해결책은 없을 것이다”며 “교육부가 이번 제안만은 외면하지 말고 부산온병원을 조속히 새로운 재정기여자로 선정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부산온병원의 정상화 계획에 대한 교육부의 반응은 냉랭하기만하다.

교육부는 부산온병원의 서남대 정상화 계획은 이사회 논의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이어서 절차상 문제가 있다는 시각이다. 

교육부 이재력 사립대학제도과장은 “원칙에 따라 법인이사회를 거친 정상화 계획서가 제출된다면 절차대로 교육부에서는 검토를 진행할 것이다”며“이사회도 거치지 않고 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은 절차상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검토 이전에 반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서남대 폐교와 관련된 행정 예고는 당초 예정대로 7일까지 진행된다”며 “변수가 없다면 행정예고 이후 폐쇄방침에 따라 청문 절차를 거친 뒤 폐쇄 명령 및 모집 정지 조치가 내려질 것이다”고 밝혔다.

서남대 정상화를 바라는 지역내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부산온병원의 대학 정상화 계획서를 교육부가 수용할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혜지 기자,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