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땅콩 용역 최종보고 및 종합평가회 개최
고창군 땅콩 용역 최종보고 및 종합평가회 개최
  • 남궁경종 기자
  • 승인 2017.12.05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군수 박우정)이 땅콩사업의 재도약을 통한 농가소득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5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땅콩(싹나물)이용 가공제품 개발 용역 최종보고 및 종합평가회’를 개최했다.

  ‘땅콩(싹나물)이용 가공제품개발’은 지난 5월부터 (재)베리&바이오식품연구소 연구진이 용역을 추진했으며, ‘땅콩(싹나물)이용 치유음식 개발 및 마케팅전략’은 ㈜지앤비 이승현 대표가 맡아 추진했다.

 ‘땅콩(싹나물)이용 가공제품개발’ 연구사업의 결과물로 땅콩(싹나물)에 함유된 기능성 성분(라스베리트롤, 소야사포닌)을 이용한 땅콩새싹막걸리와 땅콩막걸리가 개발됐으며 내년부터 시장에 본격적으로 유통될 계획이다.

 또‘땅콩(싹나물)이용 치유음식 개발 및 마케팅전략’을 통해 10여종의 치유음식 레시피 개발 및 소비자 시식·설문 평가, 소비 패턴 분석 등을 통해 제품의 유통채널 다양화 방안이 제시됐다.

 이와 함께 올해 추진한 땅콩 시범사업 추진결과 보고, 땅콩새싹 기능성분과 효능연구 결과 발표(식량과학원 서우덕 박사), 2018년 사업추진 방향 토론이 이어졌다.

 특히 신품종 종자인 신팔광, 다안땅콩의 보급 및 다수확 재배기술 투입으로 예년대비 28%정도 수확량이 증가해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재배기술 상향평준화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이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박우정 군수는 “고창 땅콩의 명품화를 위해 올해 재래 품종을 우량 신품종으로 공급하면서 생산성을 30%가량 높여 경영비는 절감하고 땅콩의 수확량과 기능성은 높여 경쟁력을 확보해 가고 있으며 도시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는 제품개발과 유통·마케팅에도 힘을 쏟고 있다”며 “내년에도 지역농업특성화사업, 땅콩 소규모 주산지 연계 통합 마케팅 전략 사업에 6억8천여만원을 지원해 차별화 된 상품과 마케팅으로 풋땅콩 시장을 개척하고 재배면적과 소비 확대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창=남궁경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