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국립보훈요양원 설립 예산 해결
전북 국립보훈요양원 설립 예산 해결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2.04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보훈가족들의 숙원사업인 전북 국립보훈요양원 설립을 위한 예산이 드디어 해결됐다.

4일 민주당 전주을지역위원회(위원장 이상직)는 전북지역 국립보훈요양원 건립을 위한 사업비 20억6천200만원(총사업비 353억원)이 내년 국가예산에 반영하기로 합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북보훈요양원은 내년에 첫 삽을 뜨게 될 수 있을 전망이다.

전북보훈요양원 건립문제는 제19대 국회에서부터 당시 이상직 국회의원의 노력으로 타당성용역 예산을 반영하는 등 첫 출발을 했지만, 박근혜 정부의 외면으로 지지부진했다가 정권이 바뀌면서 문재인 정부 첫 국가예산에 반영되게 됐다. 사업비 반영 배경에는 문재인 정부 탄생 주역으로 대통령직속 일자리 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상직 민주당 전주을지역위원장의 숨은 노력이 컸다.

전국에서 7번째인 전북보훈요양원은 지난 2015년 국회 예결위 계수조정소위에 참여한 이상직 위원장의 노력으로 타당성용역 예산이 반영됐으며, 지난 6월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2018년 복권기금 운영계획 심의’에서 48억원의 건립사업비가 심의를 통과하기도 했다.

이상직 위원장은 “전북지역 3만여명 보훈가족들의 커다란 숙원사업이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되어 다행”이라며 “백재현 예결위원장과 윤후덕 민주당 간사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는 소회를 밝혔다.

전북보훈요양원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국비(복권기금) 353억 원을 투입해 전주에 3,000여평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주요 시설은 장기보호 200명, 주간보호 25명을 수용할 수 있는 요양실과 작업치료실 등이 갖춰질 전망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