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신중한 검토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신중한 검토를
  • .
  • 승인 2017.12.04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원단체총연합회(전북교총)가 교육부의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연구학교 운영을 거부한 전북도교육청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전북교총은 “전북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유일하게 고교학점제 준비를 위한 연구학교를 운영하지 않기로 방침을 세운 것은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전북교총은 연구학교 지정 거부로 전북만 3년간 학교당 매년 4,000만~5,000만 원의 예산지원을 받지 못하게 되고, 아무런 준비조차 못 하면서 결국 학생들이 피해를 입게 됐다고 비판했다.

 전북도교육청은 “거점학교, 교육과정 중점학교 운영, 진로 집중과정 등은 이미 도내에서 이뤄지고 있다”면서 “연구학교 지정은 일선학교에서 업무 부담을 야기하고 이중적인 연구에 대해 혼란스러울 것이 우려된다”고 연구학교 지정 거부 이유를 설명했다. 교육부의 연구학교 매뉴얼은 지역적 특색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시행해야 해 시군과 농어촌 학교의 차별과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연구학교 시범운영을 거쳐 2022년까지 고교학점제를 전면 도입하는 계획이다. 고교학점제는 고등학생들이 희망진로와 적성에 따라 스스로 과목을 선택해 배우고 기준학점을 채우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다. 입시·경쟁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진로와 성장을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다만, 교육 현장이 준비와 여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어 신중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교육부는 전국 17개 시·도에 연구학교를 지정해 3년간 운영하면서 문제점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전북만이 연구학교 지정 계획이 없어 혼선이 우려된다.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시행착오 등의 준비 과정 없이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교학점제의 기본방향이 옳다면 연구학교 지정을 통해 혼란과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전북교총의 비판을 귀담아들어야 한다고 본다. 연구학교 전면 거부보다는 연구학교를 운영하면서 학부모, 학생, 교사, 교육전문가 등의 의견을 듣는 것이 더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전북도교육청의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