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 북한 미사일 도발 규탄
한·미정상 북한 미사일 도발 규탄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11.2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과 관련, 한-미 정상은 대응 방안을 협의하고 외교안보 당국간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전 8시30분부터 20분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양 정상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일련의 유엔안보리결의에 따라 단합되고 강력한 제재와 압박 조치를 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장거리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은 밝혔다.

 북한이 도발한 당일 한미정상이 통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간으로부터 불과 5시간여 만에 전화통화가 이뤄졌다.

 양 정상은 굳건한 한미 방위태세를 토대로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고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제재와 압박을 계속함으로써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발사된 북한 미사일이 이전보다 성능이 개량된 것으로 평가하면서 이날 새벽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열어 북한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결의했다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했다.

 또 북한의 도발 직후 우리 육·해·공군이 합동으로 지대지·함대지·공대지 미사일 3기를 동시에 발사해 동일한 지점을 비슷한 시간에 타격함으로써 도발 원점 타격 능력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의도를 종합적으로 감안해 면밀히 대응해 나가자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도발에 대해 상세하고 정확한 평가와 양국 당국 간 긴밀한 협의를 토대로 구체적인 대응방안 추가로 협의하자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두 정상은 각자 추가적인 대응방안을 검토한 뒤 이를 토대로 이른 시일 내에 후속 협의를 하기로 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