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도통리 중평 청자요지 학술 심포지엄
진안 도통리 중평 청자요지 학술 심포지엄
  • 김성봉 기자
  • 승인 2017.11.2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 도통리 중평 청자요지 학술 심포지엄이 29일 진안 문화의집에서 개최됐다.

 심포지엄은 전라북도 기념물 제134호 진안 도통리 중평 청자요지의 발굴조사 성과를 종합, 가마터의 역사적 가치를 규명하고 국가 사적으로 승격·지정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

 김영원 전 국립문화재연구소장, 정상기 국립제주박물관 학예연구실장 등이 진행하는 5개의 주제발표와 유병하 국립경주박물관장을 좌장으로 하는 종합토론 등이 펼쳐졌다.

 진안 도통리 중평 청자요지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4차례 조사와 올해 시행된 5차 조사를 진행해 진흙·갑발로 축조된 1호 가마와 벽돌·진흙 등으로 축조된 2호 가마 등 총 2기의 초기청자가마가 확인됐다. 특히 전체길이 43m의 2호 가마는 처음 벽돌을 재료로 축조되었다가 이후 진흙·갑발을 재료로 개축된 것으로 우리나라 최초로 확인됐다.

 또한, 호남지역에서 처음으로 벽돌가마가 확인된 가마터이자 호남 최대의 초기청자 가마터로 평가되고 있다. 최초 청자를 생산했던 가마로 일컬어지는 벽돌가마와 그 이후 시기에 청자를 생산했던 진흙가마가 함께 조사되면서 우리나라 초기청자의 발생과 전파과정 연구에 매우 중요한 유적으로 학계에 보고되고 있다.

 진안군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도통리 중평 청자요지의 성격과 역사적 가치 규명에 한 걸음 더 나아가며, 심포지엄 결과물은 국가 사적 지정을 위한 자료와 향후 유적 정비에 활용할 계획이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