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에 거꾸로 가는 ‘전주 중심’ 지방정치
지방분권에 거꾸로 가는 ‘전주 중심’ 지방정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28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 문화, 경제에 이어 정치까지 전주 중심의 문화가 형성되면서 전북지역 내 시·군간 불균형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11월중에 마련한 6·13 지방선거 시도의원 선거구 획정및 지방의원정수 조정안에 따르면 전북 전체 도의원의 정수는 현재와 같은 34명이다.

 그러나 행안부가 마련한 조정안은 전북내 시도 의원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인구수 등 행정편의에 따라 이뤄져 전북 정치는 전주 중심으로 재편,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이번 조정안에 따르면 전주 도의원 수는 현행 9명에서 2명이 늘어나 총 11명이며 대신 고창, 부안은 현행 2명에서 각각 1명씩 축소된다. 결국 도의회 도의원의 1/3가량이 전주출신으로 구성된다.

 국회의원 선거구별로 이뤄지는 시도의원 정수 개편에서 전주 갑, 을, 병 등 3개의 국회의원 선거구별로 각각 2명, 3명, 4명인 도의원 수가 조정안에 따라 3명, 3명, 5명으로 늘어난다.

 다시 말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주 갑 국회의원 선거구에서는 3명이 ▲을 선거구는 현행대로 3명 ▲병 선거구는 5명을 선출하는 공룡 선거구가 된다.

 반대로 전북의 14개 시군 중 이번에 새로 추가된 고창, 부안과 함께 무주, 진안, 장수, 임실, 순창 등 7개 군지역은 단 1명의 도의원만을 선출한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국회의원 정수에 있어서도 도시와 농촌 지역의 불균형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데 지방의회마저 도시 중심의 정치가 진행되고 있다”며 “국회의원뿐 아니라 지방의회도 지역의 대표성을 살리는 선거구 개편안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