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현직단체장 평가 ‘여론조사’ 돌입
민주당, 현직단체장 평가 ‘여론조사’ 돌입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27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전북도당의 현직 평가 작업이 시작되면서 우려와 기대의 목소리가 교차하고 있다.

 전북도당은 27일 민주당 현직 단체장 평가를 위한 여론조사를 시작해 28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27일 실시한 여론조사는 지지정당을 묻고 ‘현직 단체장을 알고 있느냐’와 ‘6·13 지방선거에서 지지할 것이냐’를 묻는 인지도와 지지도 조사 성격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직 단체장 평가에서 여론조사는 전체의 30% 비율로 직무평가(35%)비중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공약 20%, 자치분권 활동 15% 보다는 비중이 높다.

 정치권은 그러나 민주당의 지방선거 공천을 위한 현직평가가 ‘실효성도 없고 공천을 둘러싼 잡음’만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전주시민을 대상으로 27일 실시된 전주시장 여론조사와 관련, “비교대상이 인구 50만명이 넘는 창원시등 기초단체인데 전주시와 다른지역을 비교하는 것이 합당한 것인지 의문스럽다”라고 말했다.

 창원시의 인구는 1백여만명으로 인구 65만여명의 전주시 보다 35만명이 많으며 전북과는 전혀 다른 정치색깔을 갖고 있는 경상남도에 자리잡고 있다.

 정치권은 따라서 민주당이 인구 50만명을 기준으로 전주시장을 타지역과 비교해 평가하는 자체가 ‘블랙 코미디’ 라는 쓴 소리를 하고 있다.

또 전북의 시민단체도 민주당의 현직 단체장의 평가를 두고 “의미없는 정치적 생색내기용”이라고 평가절하 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김남규 정책위원장은 최근 “민주당의 선출직 평가위의 현직 평가에 기대를 갖고 있지 않다”라며 “무엇보다 인적쇄신을 전혀 기대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회의원과 달리 현직 단체장의 평가는 공천에서 원천배제가 아닌 감점제를 적용하고 있다.

현직 평가에서 하위 20%에 포함된 현직은 경선에서 10%를 감점하는데 권리당원+일반국민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을 통한 경선방식을 생각하면 현직 단체장이 공천에서 탈락할 가능성은 적다.

 예를들어 현직 단체장이 임기중에 도덕적, 업무적으로 잘못을 저질러도 경선에 참여할 수 있으며 현직 프리미엄 등을 생각하면 정치신인을 상대로 승리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중론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