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자 워크숍
전주시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자 워크숍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7.11.2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시민들의 동네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는 사립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도서관 운영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나섰다.

시는 사립 작은도서관 활성화와 운영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17일과 21일 이틀간 각각 옥천 배바우 작은도서관과 순천 그림책 도서관에서 선진지 견학 및 워크숍을 실시했다.

 먼저, 참석자들은 지난 17일 충북 옥천 배바우 작은도서관을 방문, 주교종 배바우 작은도서관장의 ‘주민이 만든 도서관, 배바우 도서관’을 주제로 한 특강을 실시했다. 또, 전주시 어울림 작은도서관(관장 양현미)의 운영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또한, 21일에는 그림책 특화도서관인 전남 순천 그림책도서관에 방문, 인형극 공연과 전시공간 등을 관람하고, 그림책도서관 실무자의 특화도서관 운영 정책을 청취했다.

 참석자들은 또 양일간 해당 도서관 관자의 간담회를 통해 자원활동가들을 활용한 도서관 운영방법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작은도서관 운영자들의 상호업무협력 등 정보를 교류하는 시간도 가졌다.

 전주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이 전주시 사립작은도서관이 공동체 및 특화 도서관 운영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배우는 등 마을 공동체 문화 사랑방 역할을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책 읽는 도시 구현을 위해 올해를 작은도서관 활성화의 원년으로 정하고,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파견 △순회문고 지원 △찾아가는 어린이 문화프로그램 운영 △작은도서관 운영 컨설팅 연계 등 다각도로 활성화 사업을 전개해왔다. 또, 운영평가를 통해 14개 사립작은도서관을 우수도서관으로 선정, 총 5,000만원의 도서구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