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기자협회, ‘언론 재갈 물리는 조례안 철회’ 요구
전북기자협회, ‘언론 재갈 물리는 조례안 철회’ 요구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11.2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익산시의회가 개정한 일명 ‘언론조례’와 관련해 전북기자협회(회장 장태엽)가 ‘언론 재갈물리는 조례안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20일 전북도민일보 등 지역 12개 언론사로 구성된 전북기자협회(이하 전북기협)는 성명을 내고 “‘익산시 언론관련 예산 운용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언론 재갈 물리기로 규정하고 익산시출입기자단과 함께 조례 공표 저지를 위한 총력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북기협에 따르면 이번 조례는 단 한 차례의 정정보도만으로도 해당 언론사에 1년간 익산시의 홍보비 지급을 중단하고, 시청뿐 아니라 시민, 기업과 관련된 정정보도도 지급 중단 범주에 포함시키는 조례안 개정은 언론이 자유를 침해한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에 전북기협은 “그야말로 일하는 기자에게 불이익을 주고, 우리안의 가축처럼 얌전히 보도자료만 받아쓰라는 말과 다를 바 없다”며 “익산시민 또는 기업 등과 관련된 정정보도도 홍보비 지급 중단 범주에 넣은 것은 월권을 넘어 비겁한 처사고, 시민의 권리를 보호한다는 미명 하에 시민 뒤에 숨어 언론의 비판 목소리를 옥죄려 하는 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익산시의회가 즉각 조례안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익산시 역시 조례안 재심의 요구 등 책임 있는 조치에 나서야 한다”며 “전북기협은 정상적인 언론 질서를 해치는 행태에 대해서 단호히 대응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장태엽 전북기자협회장 등 집행부는 오는 22일 정헌율 익산시장과 소병홍 익산시의장, 송호진 시의원 등을 항의 면담할 예정이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