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거 악재에도 정치적 이익에만 급급
민주당, 선거 악재에도 정치적 이익에만 급급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16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 대선 승리후 탄탄대로를 걷던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

민주당의 공천 파행이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전병헌 정무수석이 16일 전직 보좌관들의 롯데홈쇼핑 뇌물 수수 의혹에 휩싸여 정무수석직을 끝내 사퇴했다.

지난 7일 해당 사건이 언론에 보도된 지 9일 만에 사퇴까지 이뤄졌다.

 청와대가 비교적 신속하게 전 수석 거취를 결정한 배경에는 자칫 이 사건이 ‘적폐청산’을 추진하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 고위 인사가 정부 출범 6개월 만에 낙마함에 따라 청와대도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그간 청와대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부정부패 문제에 대한 ‘적폐 청산’을 강조해 왔던 터라 청와대 고위직 인사의 비리 연루 의혹과 그에 따른 사퇴는 자유한국당 등 보수 야당에게 반격의 빌미를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북지역 민주당측 인사는 “정무수석이 갖는 정치적 상징성을 생각하면 단순한 사건이 아니다”라며 “당장 문 정부와 민주당에 국민이 실망감을 드러낼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특히 지방분권,정치개혁 차원에서 민주당이 결정한 기초단체장, 광역, 지방의원 공천권의 시도당 이양 문제가 공천 파동의 뇌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벌써부터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중앙당과 시도당의 힘 겨루기가 진행되는등 파열음이 적지 않다.

정치권은 특히 시도당의 기초단체장.광역,기초의원의 공천이 잘못되도 이를 바로 잡을수 있는 방법이 없고 중앙당 또한 권한밖의 이유를 들어 공천의 문제를 애써 외면하는 무사안일의 행태를 우려하고 있다.

 최근 중앙당은 광역단체장 출마 예정자인 시도당위원장 임기를 단축하고 중앙당이 시도당 권한으로 되어 있는 기초단체장 전략공천을 행사하는 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치권은 이와 관련, 시도위원장 임기 단축 문제는 일정부분 동의 하면서도 중앙당이 전략공천 권한을 갖는것에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중앙당이 지역 사정에 밝지 못한 상황에서 기초단체장을 전략공천을 한다는 것이 설득력을 갖기 힘들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민주당의 모 인사는 16일 “만약 적합한 후보가 없다면 시·도당 차원에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라며 “멀리 떨어져 있는 중앙당이 전략 공천을 하는것이 타당한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정치권은 중앙당과 도당이 지방선거 공천을 앞두고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실세의 입김이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 전북도당의 선출직 평가위 구성을 두고 논란이 적지 않았지만 중앙당과 지역위원장들은 물밑 발언과 달리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중앙당은 선출직 평가위 구성이 도당 권한 이라는 이유를 달고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것은 자신의 정치적 이해관계에서 한 발 떨어져 있는 사안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앞으로 있을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회 구성과 관련, “민주당 지역위원장들이 선출직 평가위 구성 때 처럼 목소리를 낮출까 두고 볼일”이라며 “정치적 이익에만 매몰된 전북 정치권 인사들의 행보가 아쉽다”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