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 주민 30% 가족 주치의 확보
장쑤 주민 30% 가족 주치의 확보
  • .
  • 승인 2017.11.1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약 체결률 중국 선두

 

 주민은 몸살이 왔을 때 가족과 계약을 체결한 주치의에게 전화를 하면 주치의는 바로 가정 방문한다. 외국 영화에서 자주 보았던 이 장면이 현재 장쑤 주민의 일상이 되었다. 현재 장쑤는 약 1/3의 주민이 가족 주치의를 보유하고 있는바 계약 체결 인원수와 계약 체결률은 모두 중국 선두를 달리고 있다.

 장쑤성 위생계획생육위원회 기층(基層)위생처 처장 장룬(姜侖)은 올해 9월까지 장쑤는 97%의 지역사회 위생서비스센터와 향진(鄕鎭) 위생원(衛生院), 82%의 농촌 위생실에서 가족 주치의 계약 체결 서비스를 제공하였는바 모두 2,512.2만 명이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계약 체결률이 31.43%에 도달하게 되었고 계약 체결 인원수와 체결률은 모두 중국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고 소개하였다. 또 여러 지역에서 계약 ‘포장’서비스를 실시하였는데 주민들은 매년 수십 위안만 내면 가족 주치의가 정기적으로 방문해 혈압과 혈당을 측정해주고 만성질환을 관리해주며, 또 무료 건강 검진 등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기층 향진 위생원, 지역사회 병원 검사과, 영상과의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장쑤 2/3 현(市·區)은 중심병원 자원을 토대로 지역성 검사센터, 영상센터와 원격진료센터를 건설하였다. 주민들은 지역사회 병원, 향진위생원 등에서 받은 검사 결과를 온라인으로 중심병원에 전송하면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진단해준다. 수많은 기층 병원은 또 주동적으로 상급 병원과 관계를 맺고 의료연합체를 구성하였으며, 내부에 녹색통로를 개통함으로써 전문가를 기층에 모셔와 치료하게 하였다. 현재 장쑤는 도시와 농촌에 의료연합체 304개가 분포되어 있다. 우수한 의료자원을 기층으로 내려 보냄으로써 기층 위생서비스능력이 뚜렷하게 향상되었고 노인, 어린이, 임산부, 만성질환 환자 등이 계약을 체결하는 비중이 해마다 늘어났다. 장쑤는 기층에서 진료 받는 사람이 전체의 60%를 차지하였는바 50년 전보다 10포인트 제고되었다.

 “병원에서는 큰 병을 보고 작은 병은 지역사회에서 보며 재활치료도 지역사회에서 한다.” 이는 의료개혁이 제출한 최종 목표이다. ‘주민건강 지킴이’인 지역사회 병원의 가족 주치의는 그중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며 의료개혁정책을 실행에 옮기는 사람이다. 장룬은 장쑤는 재정투입을 확대하고 의료연합체를 강화하며, 인재를 과학적으로 분배하는 등 조치를 취해 가족 주치의 대오를 확대함으로써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의료개혁의 혜택을 누리게 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