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고향사랑상품권’ 적극 활용하라
전북도, ‘고향사랑상품권’ 적극 활용하라
  • .
  • 승인 2017.11.1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월 14일. 행안부는 정부 서울청사에서 일선 지자체를 대상으로 ‘고향사랑 상품권 설명회’를 가졌다. 그 내용은 ‘신규 도입 복지수당과 복지포인트의 30%를 고향사랑 상품권으로 지급해 골목상권을 활성화하자’는 것이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이들을 위해,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안해 낸 새 정부의 정책이다. 정부는 향후 ‘지방공무원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기준’을 개정해서 온누리 상품권뿐 아니라 지자체 재량에 의해 할 수 있는 ‘아동수당’ 등 신규 도입 복지수당을 이것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한다.  

 전북도의 경우, 이 정책시행 이전 지난 2000년 김제시의 ‘김제사랑상품권’ 발행을 시작으로 완주군(완주으뜸), 임실군(임실사랑), 장수군(장수사랑) 등 4개 시군에서 고향사랑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 외 시군은 아직 이렇다 할 정책이 알려지지 않고 있다. 여기에 전북도 차원의 지원마저 없다 하니 소상공인이나 골목상권의 자영업자들은 전북도의 느슨한 대응에 답답해 할 것이다. 더구나 고향사랑 상품권의 도입에 따른 운영비용과 발행비용, 각종 부대비용 등 관련예산이 한 푼도 반영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전북도의 대응이 무성의인지 무관심인지 아니면 무대책인지 알 수 없다. 행자부의 예산지원이 타시도와 시급을 다투며 경쟁을 해야 할 판에 이렇게 꾸무럭거리는 것을 누가 이해할 수 있을까.  

 새 정부가 국정과제 일환으로 장려하는 ‘고향사랑 상품권’을 전북도는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 전국적으로 열풍이 불고 있는데 전북도만 미온적으로 대처한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지금 타 시도의 경우 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포인트 적립이나 경품행사, 할인혜택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얼른 벤치마킹이라도 해야 할 것이 아닌가. 예산이 없다고 하지만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예산은 신축적이다.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를 생각한다면 이 지원정책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소비인구가 적은 전북이야말로 이 정책을 십분 활용해 지역경제의 불씨를 살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