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 상품권, 뒷짐만 진 전북도
고향사랑 상품권, 뒷짐만 진 전북도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11.13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의 장려 속에 ‘고향사랑 상품권’이 전국적인 열풍으로 불고 있지만 전북도는 예산반영도 없이 뒷짐만 지고 있다. 도내 일부 시군마저 판매와 상인들에 대한 홍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행정안전부는 골목경제 활성화를 이유로 ‘고향사랑 상품권’의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와 권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자체 담당자들과 고향사랑 상품권 설명회를 하는 등 정부의 정책 방향을 설명해 왔다.

정부는 이를 통해 지방공무원의 복지포인트를 최대 30%까지 고향사랑 상품권으로 지급하거나 아동, 청년수당 등 복지수당을 지급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자는 취지다.

전북도의 경우 지난 2000년 김제시의 ‘김제사랑상품권’ 발행을 시작으로 완주군(완주으뜸), 임실군(임실사랑), 장수군(장수사랑) 등 4개 시군에서 고향사랑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지만 전북도 차원의 지원은 없다.

고향사랑 상품권의 도입과 활성화를 위한 운영비용과 발행비용, 각종 부대비용 등 관련예산이 한 푼도 반영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당장 도의 내년 예산편성 상황을 놓고 볼 때 이미 시행 중인 4개 시군을 제외하면 추가로 확대할 시군이 전혀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일부 타 시도의 경우 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포인트 적립이나 경품행사, 할인혜택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어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행 중인 지역에서의 홍보도 부족해 상품권을 받아야 하는 업주들이 상품권 자체를 모르고 있거나 이를 어떻게 환전해야 하는지조차 전달되지 못하고 있어 아쉬움이 지적되기도 하다.

전북도 측에서는 고향사랑 상품권 예산과 관련해 좀 더 논의를 거쳐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새 정부의 지역 경제 살리기 프로젝트에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는 도민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