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역 개선사업, 예결위 통과하나
전주역 개선사업, 예결위 통과하나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1.12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에서 가장 노후화된 전주역이 ‘짜증역사(驛舍)’를 벗어날 것인가?

전주역 개선사업이 국회 심의 첫 관문인 상임위원회를 어렵게 통과한 후 예결위 소위에서 본격 심사를 눈앞에 두고 있다.

전북도는 내년도 신규사업의 하나로 ‘전주역사 전면개선 사업’을 내세워 내년도 사업비 40억 원을 요구해왔다.

건축이 된 지 무려 35년이 지난 전주역은 관광객 수요 증가보다 기능별 면적 규모가 매우 비좁고 제반시설이 열악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전북도와 정치권은 오는 2020년까지 총사업비 450억 원을 투입, 전주역사 전면 개선사업을 추진해 왔다.

우선 내년에는 총사업비 가운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40억 원이 절실하다.

이에 대해 기재부는 올해 12월에 끝나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완료되기 전에 예산을 반영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예산 반영에 미지근한 입장을 견지해 왔다.

하지만 지난 9일 국회 국토위 소관 예산심의 결과 전주역사 전면개선 사업 기본구상용역비 30억이 신규 반영되며 희망의 불씨를 살렸다.

일각에선 상임위보다 예결위 벽을 넘기가 더 힘든 만큼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고 지적한다.

예결위 소위는 상임위의 예산심사 내용 중 감액 부분은 대부분 반영하지만 무분별한 예산 증가를 막고자 상임위 증액분은 원점에서 다시 논의, 대부분 삭감한다는 주장이다.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은 예결위에서도 전주역 개선사업을 반드시 통과시킨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만약 전주역 개선사업 예산이 이번 예결위와 통과하면 오는 2019년부터 착공이 가능해진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통문화도시의 품격 있는 역사 정비사업을 위해 기본·실시설계 용역비 40억 원이 예결위 논의과정에서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