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타는 국민의당, 자만하는 민주당
속타는 국민의당, 자만하는 민주당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12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승리로 한껏 기대를 했던 전북 도민들이 6·13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 현실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전북 국회의원 10석 중 7석을 차지한 국민의당의 몰락과 집권여당인 민주당 전북도당의 개혁 실종, 당 정체성 부족, 바른 정당, 정의당의 존재감 상실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전북 출신 모 인사는 12일 “지방선거를 앞둔 전북의 정치 현실을 생각하면 도민들이 투표를 강요받는 형국”이라며 “최선의 선택이 아닌 최악의 선택을 피하는 투표를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당 간 정책 대결과 인물경쟁을 기대했던 도민들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특정정당에 투표하는 과거 관행이 되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실제 국민의당은 내분으로 당 지지율이 한자릿수로 내려앉은데다 텃밭인 전북에서 경쟁력 있는 지방선거 후보를 내기조차 힘든 형편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전국 1,002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벌인 정당 지지율에서 더불어민주당은 47%였으며 자유한국당은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에 힘입어 정당 지지율이 3%포인트 상승한 12%를 기록했다. 국회 교섭단체 지위를 박탈당했지만 소신 노선을 지키고 있는 바른정당 지지율도 1%포인트 상승한 7%를 기록했다.

그러나 전북지역 절대다수의 국회의원을 차지하고 있는 국민의당은 5%였다.

정치권은 특히 국민의당의 심각성은 전북을 비롯한 전남, 광주 등 호남에서 지지율이 5%로 민주당의 72%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뒤지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이 지난 7~9일 3일 동안 전국 유권자 1,002명을 조사한 결과로 18% 응답률을 보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한국갤럽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지방선거까지 남은 기간에 국민의당이 탈출구를 마련하지 않는 한 전북에서 당 존립마저 걱정할 처지라는 것이 정치의 중론이다.

민주당은 지방분권 차원에서 공천권한을 각 시도당에 이양하면서 오히려 문제가 되고 있다.

도당의 권한은 막강해졌지만, 중앙당과 달리 언론과 정치권 관심의 사각지대에 놓이면서 잘못된 결정이 여과 없이 통과되고 있어 자칫 공천 후폭풍이 우려되고 있다.

 중앙당의 각 시도당에 대한 감사기능 강화와 도당 운영 과정에서 지역위원장들의 적극 참여들이 공천 후폭풍을 차단하는 지름길이라는 주장도 적지 않다.

실제 최근 문제가 됐던 전북도당의 선출직 평가위 구성도 소통 부재와 위원 임명에 잘못을 많은 사람이 지적했지만,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

 중앙당 핵심 관계자는 “분명히 문제가 있지만, 자칫 중앙당이 도당을 간섭한다는 정치적 오해를 사지않기 위해 자제하고 있다.”며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도당 운영이 이뤄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적폐청산에 속도를 내고 민주당은 당 정체성 확보에 비중을 두고 있지만, 전북 도당에서 문 대통령의 개혁하고 정체성의 그림자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의 모 인사는 “전북지역 민주당에 대해 도당으로 공천권한이 이양되면서 지선 후보들의 줄서기 관행이 되살아나고 있다.”며 “민주당의 지방선거는 실세에 줄 서기와 경선 승리를 위한 조직동원만 있다.”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