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 통해 사드갈등 마침표
한·중 정상회담 통해 사드갈등 마침표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11.12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베트남 다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통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에 마침표를 찍었다. 사드 갈등으로 경색된 한중관계 복원이 공식화한 자리로 평가된다.

 지난 11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세 번째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그동안 관계개선의 최대 장애가 돼온 사드 갈등을 해소하는데 합의했다. 특히 오는 12월 중 문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해 시 주석과 다시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양국 정상은 모두발언에서 이같은 분위기를 띄웠다. 먼저 시 주석은 “오늘 우리 회동은 앞으로 양국관계 발전과 한반도 문제에 있어 양측의 협력, 그리고 리더십의 발휘에 있어 중대한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비 온 뒤 땅이 굳는다’는 한국 속담이 있다. 매경한고(梅經寒苦)라고 ‘봄을 알리는 매화는 겨울 추위를 이겨낸다’는 중국 사자성어도 있다”며 “한중 간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할 수 있게 양측이 함께 노력하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방중 초청에 상응해 시 주석에게 내년 평창올림픽에 맞춰 방한해줄 것을 요청했다. 회담의 최대 결과물은 문 대통령의 12월 베이징(北京) 방문 합의다. 두 정상이 12월 정상회담이 열릴 경우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한다는 데 합의했다. 이는 지난달 31일 ‘사드 합의’의 정신을 살려 새로운 관계정립을 시도하겠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두 정상은 당초 사드 문제를 의제로 삼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사드 합의를 거론하며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회복시키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사드 합의에 대한 평가와 그에 따른 양국의 확인 과정이 들어갔다고 보면 된다”며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취지다”고 말했다.

 그러나 회담에서는 우리 정부가 사드 갈등 봉합과정에서 중국 측에 제시한 ‘3불(不) 입장’은 거론되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4개월 전에는 사드가 양국의 가장 중요한 갈등이고 쟁점이었지만 지금은 관계의 물꼬가 바뀌게 됐다”고 말했다.

 양국의 공통 관심사인 북한 핵과 미사일과 관련해서는 현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북핵 문제를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