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석유’ 리튬, 국산화 제조시설 새만금에 건립
‘하얀 석유’ 리튬, 국산화 제조시설 새만금에 건립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1.0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리튬코리아가 새만금산업단지내에 리튬 국산화 제조 시설 건립 사업에 투자한다.

9일 새만금개발청에 따르면 10일 군산 라마다 호텔에서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과 최정호 정무부지사, 문동신 군산시장, 임우순 한국농어촌공사 단장, 김완중 ㈜리튬코리아 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협약(MOU)을 체결한다.

㈜리튬코리아는 새만금 산업단지 2공구 165천㎡에 3천450억 원을 투자해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리튬 제조 시설을 건립할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4월에 연 생산 능력 3만 톤(전기자동차 50만 대 분량) 규모의 제조 시설을 착공해 2020년 1월 준공한 후 가동에 들어가며, 생산된 제품은 LG화학 등 국내 이차전지 업체 등에 공급하게 된다.

4차산업의 하얀 석유로 불리는 리튬은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로 최근 각국의 전기자동차 확대 정책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국내에 리튬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면 수급 불안이 해소되면서 연간 약 3천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함께 이차전지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전기자동차 산업의 성장 촉매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은 “㈜리튬코리아의 투자가 새만금 투자 활성화는 물론 국내 연관 산업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유망 신산업에 뛰어든 기업의 도전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정책적·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리튬코리아社는 국내 해운회사 ㈜폴라리스쉬핑이 설립한 기업으로, 향후 기업 간 협의를 통해 호주 필바라미네랄즈(원료 공급), LG화학(수요 기업)이 함께 참여할 계획이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