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탄소기업 지정 가이드라인 만든다
전북도, 탄소기업 지정 가이드라인 만든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11.08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신산업인 탄소산업과 관련해 모호했던 탄소기업 지정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기업 지원에 나선다.

전북도는 지난 7월 ‘탄소기업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그 후속조치로 탄소기업 여부를 전담해서 심의할 ‘탄소기업 심의위원회’가 지난 9월 구성이 완료됨에 따라 이달부터는 본격적으로 탄소기업에 대한 심의절차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탄소산업은 대표적인 소재산업으로 소재, 부품, 완제품에 이르는 전후방 산업은 물론 기계, 화학수지 등 연관산업까지 포함한 전반적인 검토를 통해 독자적인 산업영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탄소기업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기준 마련이 요구돼 왔다.

특히 탄소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보조금 지원이나 기술개발 지원 등 지역 전략산업인 탄소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대한 각종 지원제도와 사업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객관적인 지원 대상 선정 등을 위해서도 탄소기업에 대한 명확한 정의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이번에 마련된 기준에 따르면 ▲탄소소재생산기업 ▲탄소소재부품생산기업 ▲탄소제품 생산기업 ▲탄소소재 재활용기업 등 4가지 유형으로 탄소기업을 규정했다.

금형설비, 직조장비, 성형장비나 화학수지 등을 생산하는 기업은 탄소소재부품 생산에 관여하는 정도에 따라 탄소기업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제한적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전용품 등의 강도 등 기능성을 보강하지 않고 단순 외관 차별화를 목적으로 탄소소재를 덧붙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등은 탄소기업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탄소기업에서 제외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전북도는 탄소기업 가이드라인 제정전 탄소기업으로 관리되고 있는 탄소기업 123개사에 대해 11월부터 내년 6월 말까지 탄소기업 지정 신청을 하도록 안내하고 탄소기업 심의위원회에서 심의 결과에 따라 탄소기업 지정서를 발급해 줄 계획이다.

탄소기업으로 지정된 기업에 대해서는 단계적으로 기술개발, 마케팅 지원 등 각종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도내로 이전하는 탄소기업에 대해서는 투자유치 보조금을 확대 지급할 계획이다.

전북도 유희숙 경제산업국장은 “탄소기업 가이드라인 제정과 탄소기업 심의위원회 구성으로 그간 모호했던 탄소기업 기준을 명확히 할 것으로 보인다”며 “탄소기업 지정을 신청한 기업에 대해서는 빠르고 객관적인 심의를 통해 탄소기업 여부를 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