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잼버리, 운영 주체 놓고 샅바싸움
새만금잼버리, 운영 주체 놓고 샅바싸움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1.0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정부와 전북도가 주도해야” vs 스카우트연맹 “연맹이 이끌어야”
▲ 2023세계잼버리대회 새만금 유치가 확정되는 순간. /전북도민일보 DB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가 준비 과정부터 운영 주체 문제로 진통을 앓고 있다.

대회 유치의 기쁨도 잠시 정부와 전북도, 한국스카우트연맹 간 조직위원회 구성 등을 놓고 의견 충돌로 좀처럼 진행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잼버리 대회 유치를 위해 뭉친 해당 기관·단체 간 합심이 대회 운영 주도권 앞에서 쪼개지며 시작도 하기전에 장기 표류(漂流) 우려감마저 감돌고 있다.

우선 대회 준비의 시작점인 조직위원회 구성부터 상당한 입장차를 보이며 난항을 겪고 있다.

전북도는 여가부와 함께 조직위 구성에 나선 상태다. 도 내부적으로 TF팀도 꾸려 주도적으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도는 잼버리 준비를 총괄할 조직위원장 역시 저명인사나 정부 고위 관료 선임을 원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의 이름도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 관계자는 “2023새만금 잼버리 대회는 모든 기관과 단체가 합심해 수확한 결실이다”며 “또한 대회 장소가 전북 새만금이고 관련 기반 시설 조성도 필요한 만큼 전북도와 정부 차원의 조직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스카우트연맹 측은 세계잼버리 대회는 스카우트인을 위한 행사로, 월드컵과 올림픽 등 여타 일반 국제 체육대회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강조한다. 한국스카우트 연맹이 이끌어갈 대회인 만큼 연맹 안에 조직위를 구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한국스카우트 연맹 자체 준비위원회 구성도 마친 상태다.

연맹 관계자는 “대회 유치를 위해 국가적으로 많은 노력을 한 점은 인정하지만 잼버리 대회는 분명 민간(스카우트 연맹)이 주도한 대회다”며 “정부는 SOC 등 기반시설 서포터 역할을 해주고 전반적인 대회 준비는 연맹이 이끌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스카우트연맹이 제외된 조직위는 세계 연맹에서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큰 대회를 치르는 과정에서 한 번쯤 겪어야 할 진통이라고 생각하고 협의를 벌이고 있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세계스카우트 센터 건립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잼버리 특별법에 세계스카우트센터 건립을 담아야 한다는 전북도와 달리 여가부는 특별법에 명시하는 부분을 주저하고 있다. 세계스카우트센터 건립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 책임 문제가 주된 원인으로 지목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대회 성공이라는 공통 목표를 두고 그 방식과 파급효과 활용 방안에 다소 이견이 있다”며 “올해 조직위 구성을 포함한 특별법 발의를 위해 여가부·한국스카우트연맹 등과 끊임없이 협의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