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핵으로 세계 위협, 관용할 수 없다”
트럼프 “핵으로 세계 위협, 관용할 수 없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08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 오전 국회 연설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과거 미 행정부와는 다르다”며 “미국이나 동맹국이 협박·공격받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역사상 최악의 잔혹이 이곳(한국)에서 반복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악당체제가 핵 참화로 세계를 위협하는 것을 관용할 수 없다”며 “핵무기라는 잘못된 희망으로 궁극적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믿는 북한 체제가 그 목표를 이루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변명의 시대는 끝났고, 이제는 힘의 시대로 평화를 원한다면 우리는 늘 강력해야 한다”며 군사적 우위를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핵잠수함을 적절하게 포지셔닝하고 있다”며 “힘을 통해 평화 유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부패한 지도자들이 압제와 파시즘, 탄압의 기치 아래 자국민을 감옥에 가뒀다”며 북한의 인권 문제 실상을 비판하는데 긴 시간을 들였다. 그는 “북한 노동자들은 견디기 힘든 조건에서 끔찍하게 긴 시간을 무보수로 일한다”며 “10만명으로 추정되는 북한 주민들이 수용소에서 강제노역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탄도미사일 개발을 멈추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총체적인 비핵화”를 강조하며 북한의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그는 “밝은 길을 논의할 수 있는 준비가 된 경우는 북한 지도자들이 도발을 멈추고 핵을 폐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세균 국회의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분의 방한이 양국 우의와 공동 번영의 새로운 머릿돌이자 한반도 동북아 평화 구현을 위한 역사적 계기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날 정 의장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을 앞두고 환영사를 통해 “국회의장으로서 트럼프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의 국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정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 내외분이 동맹국 미합중국을 대표해 25년만에 귀빈 자격으로 방한했으며, 미합중국 대통령으로서 24년만에 국회에서 연설하게 됐다”면서 “취임 첫해 첫번째 아시아 순방에서 대한민국 국회를 찾아준 것을 무한 기쁨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