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환주 남원시장 2017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수상
이환주 남원시장 2017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수상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7.11.0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환주 남원시장 2017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수상

남원시 이환주 시장이 (사)한국자치발전연구원)이 주관한 2017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기초자치단체 부문)을 수상했다.

'2017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은 지방자치시대 22주년을 맞아 지역의 특색있는 독창적 행정으로 지역발전과 지역혁신에 모범이 되는 성과를 보여준 국회의원,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장,광역의원 등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올해 처음으로 만들어진 상이다.

올해는 국정부문 2명(국회의원),광역부문 7명(단체장 1명,의원 6명),기초부문 15명(단체장 9명, 의원 6명), 공무원부문 2명, 사회단체부문 3개 단체가 선정됐다.

남원시는 시민과의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시민의 소리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는 시민중심·수요자 중심의 현장행정을 비롯 대형 국책사업과 신성장 동력사업의 국가예산확보, 국가사업의 성과 극대화, 친환경 첨단산업 육성 등 진취적 행정을 발판으로 역동적인 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자치발전연구원은 전국 최초 지리산권 거점 공공형 산모보건 의료센터 구축,남원농산물 공동브랜드 춘향애인 개발, 남원예촌 전통한옥 숙박조성, 함파우소리체험관 조성, 남원 서울애향장학숙 운영, 광치천 친환경 생태하천조성, 찾아가는 이동시장실, 남원 일반산업단지조성,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 교룡대로개설 등도 지역발전과 지역혁신모범지역으로 인정됐다.

특히 남원시는 2014년과 2015년 지방재정개혁 발표대회에서 전국 최초로 2년 연속 대통령 기관표창과 인센티브 9억원을 확보하는 등 시민중심 행정으로 시민이 가장 필요하고 시급한 사업 위주로 행정을 펼쳐 시민들의 만족도와 체감도를 높혔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환주 남원시장은"시민의 입장에서 시민과 함께 추진 가능한 사업은 속도감있게 처리하고 예산확보가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면밀한 계획을 수립해 시민 모두가 남원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남원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심사는 이달곤 심사위원장(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해 분야별 전문 심사위원들이 참여해 공정성을 높였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