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관광 활성화, 조직개편 선행돼야
전북 관광 활성화, 조직개편 선행돼야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7.11.06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북문화관광재단의 조직개편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6일 전북도의회 ‘사례비교를 통한 문화관광재단 활성화 방안 연구회’(대표의원 박재완) 주관 전문가 초빙 세미나에서 이같은 의견이 제시됐다.

이번 세미나는 출범 2년차를 맞는 전북문화관광재단이 아직도 관광기능 활성화에 관한 명확한 방향성을 확립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속에 대안 모색 차원에서 마련됐다.

한국광역문화재단연합회 사무국장을 겸하고 있는 충북문화재단의 김희식 기획운영팀장이 전국 광역문화재단의 운영 추세에 대해서, 전주대 관광경영학과 최영기 교수가 전북문화관광재단의 관광기능 활성화 필요성과 방안에 대한 주제 발제가 진행됐다.

최영기 교수는 “재단이 끊임없이 지적받는 문화와 관광의 모호한 경계는 모호한 조직구성에서 비롯된다”면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관광기능 활성화를 위해서는 문화예술본부와 문화관광본부, 2본부 체계로의 확대개편을 통해 재단 연착륙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희식 사무국장은 “전국적으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의 문화재단 설립이 이어지면서 문화행정의 지형이 크게 바뀌고 있다”며 “광역문화재단이 중앙과 기초, 행정과 민간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하면서 예술지원의 수월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명확한 역할 정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구회 대표의원을 맡고 있는 박재완 의원은 “문화와 관광은 따로 또 같이 인식되는, 경계가 다소 모호한 영역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두 영역의 경계를 명확히 하려는 소모적인 논쟁보다는 문화와 관광을 유기적으로 융복합시켜서 어떻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며 “이번 세미나가 그 고민에 한 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회는 지난 10월 전북과 함께 유일하게 재단명칭에 관광을 반영한 전남문화관광재단을 직접 방문해 주요 관광사업 등 운영 전반을 살펴본 바 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