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역행하는 민주당 전북도당
적폐청산 역행하는 민주당 전북도당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0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김춘진)이 여론의 반발에도 지난 3일 선출직 공직자평가위원회 첫 회의를 강행했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의지와는 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는 목소리가 점차 확대되면서 자칫 6·13 전북 지방선거의 최악의 공천 파동도 담보할 수 없게 되었다.

 민주당 전북도당의 선출직 평가위 구성이 공정성 시비를 낳고 있는 상황에서 평가 결과에 따라 현직 단체장 등의 반발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선출직 평가위의 평가 결과에 따라 감점을 받고 출마할 경우 경선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어 탈락자들의 불공정 문제제기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게 당내의 중론이다.

민주당 한 후보는 정치신인 10% 가산점 제도를 언급하며 “19대 총선때 익산을 민주당 경선 당시 정치신인으로 10% 가산점을 받은 전정희 후보가 3선의 조배숙 의원에게 패했지만 가산점으로 승리해 공천을 받았다”라며 “선출직 평가위 구성은 공정성과 투명성이 생명”이라고 말했다. 

 실제 민주당 중앙당은 전북도당의 선출직 평가위 구성 논란 사태의 심각성을 들어 이번주 선출직 평가위 구성 절차, 평가위원 임명의 적법성, 특정학교 출신 과대 선정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지난 4일 민주당 중앙당 고위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전북도당의 선출직 평가위와 관련한 모든 문제를 알아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중앙당의 이같은 방침에 “전북도당의 권한으로 되어 있는 선출직 평가위 구성을 중앙당이 직접 관심을 갖고 조사하겠다는 것은 사태의 심각성을 반증한 것”이라며 “민주당이 지방분권화 차원에서 공천권한을 도당에 위임한 것이 오히려 악용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무진장)은 지난 3일 도당 평가위원 구성과 관련,“정치적 중립성, 공정성이 최우선 기준이 돼야 하는데 (평가위원 구성) 그렇지 못한 것 같다”며 “과거 지방선거 때 특정 후보 캠프에서 일했던 사람이 평가위원이 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전북도당 선출직 평가위 구성의 문제를 이춘석 사무총장 등 중앙당과 전북 정치권 인사들과 논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실제 전북도당의 선출직 평가위 구성은 시작부터 소통 부재 논란과 평가위원 임명에 ‘정·언 유착’이라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민주당 모 인사는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고 있는 정치적 소통을 언급하며 우선 선출직 평가위 구성을 위해 전북지역 10개 지역위원회의 의견을 소렴했는지를 따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춘진 도당위원장은 최근 전화통화에서 “선출직 평가위 구성은 위원장이 했다”라고 말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의 말이 사실이라면 김연형 선출직 평가위원장이 평가위원 임명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밝혀야 한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6·13 지방선거를 담당해야 하는 언론사 현직 정치부장이 지방선거 후보를 심사하면서 불거지고 있는 ‘정언유착’의 의혹에 대한 해명도 필요하다는 것이 민주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모 언론사는 지난 3일 전북도당의 선출직 평가위 구성의 문제를 지적하고 시민단체의 목소리를 담아 현직 언론인 임명은 권언유착의 우려와 공정성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정치권은 또 선출직 평가위 김연형 위원장이 현 김춘진 도당위원장과 고등학교 동창인 것을 비롯 특정학교 출신의 대거 포진에 도당 당직자 등 김 위원장 측근의 참여에 대한 해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당규 제18호 선출직 공직자평가위원회 규정에 따라 김 위원장의 자격 시비가 불거져 김춘진 위원장 등 도당의 위원장 임명 배경의 설명이 필요하다는 것이 정치권의 일반적 시각이다.

 한편 민주당 전북도당 선출직 평가위는 지난 3일 11명의 위원중 9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위원장 선임과 오는 12월 8일 기초단체장 PT심사 일정 등을 확정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