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대대적인 채용비리 특별점검
전북도, 대대적인 채용비리 특별점검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1.0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출자·출연기관 53곳과 공사·공단 3곳 등 총 56곳 특별점검 실시
전북도 공공기관과 출연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채용 비리’를 캐기 위한 특별점검이 시작됐다.

정부가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전국 149개 지방공기업과 675개 지방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특별점검’에 들어가면서 전북에서도 오는 12월 31일까지 2개월간 집중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최근 강원랜드와 금융권 등에서 ‘현대판 음서제(蔭敍制)’ 논란으로 채용비리의 심각성이 노출되면서 전국 공공기관으로 채용실태 조사의 필요성이 확대됐다.

전북도는 정부 방침에 따라 특별점검 대책본부를 꾸리고, 경찰도 공공기관 인사·채용 비리에 대한 수사에 나설 계획이다.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대책본부는 감사관을 중심으로 3개 반 15명 내외로 구성된다.

전북도 출자·출연기관 53곳과 공사·공단 3곳 등 총 56곳이 ‘채용비리 특별점검’ 대상이다.

기간은 2013년 1월 이후 5년간 채용청탁·부당지시 등 채용업무 전반에 대한 사항이다.

중점 단속 대상은 채용청탁이나 부당지시 여부, 인사 부서가 특정인을 채용하기 위해 서류 및 평가점수를 조작하는 등 채용업무 부적정 처리 전반을 살펴볼 방침이다.

또 채용비리 발본색원 및 상시 점검체계 구축을 위해 행안부와 시·도 및 시·군·구 홈페이지에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개설하고 접수된 기관은 시도 합동으로 추가 점검한다. 

경찰도 연말까지 지역 내 공공기관 인사·채용비리 특별단속에 나선다.

특히 공공기관·공기업·공직 유관단체는 물론 공공기관 협력업체와 거래처 첩보 수집을 강화하고 공공성이 강한 학교·법인·기업체에 대한 단속도 병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 관계자는 “공공기관이 청탁의 고리, 이권의 카르텔 구조를 깨고 도덕성과 투명성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철저하게 점검할 것”이라며 “자체 점검 시 명예시민감사관 참여로 공정성과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