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소방 국가직, 도지사들과 협의중”
문 대통령 “소방 국가직, 도지사들과 협의중”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11.0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소방관들의 숙원인 국가직 전환을 시도지사들과 협의하고 있다”면서 “지역마다 다른 소방관들의 처우와 인력·장비의 격차를 해소하고 전국 각 지역의 소방안전 서비스를 골고루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4일 오전 충남 천안 중앙소방학교 소방종합훈련타워에서 열린 제55주년 소방의날 기념식에서 “더는 소방관들에 사명감과 희생만을 요구해서는 안되며 처우 개선을 위해 국가가 나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소방관들의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예방·치유할 복합치유센터 설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소방병원 신설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고 “지금 화재진압·구급·구조 임무를 맡은 현장 인력은 법이 정한 기준에 비해 1만9천여명이나 부족해 정부는 올해 1천500명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부족한 소방인력을 차질 없이 확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응역량을 키우고 취약 지역 시설보강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난과 원전·산업단지·화학물질로 인한 화재 등 특수화재와 대형재난에 대한 체계적 대응역량을 조기 구축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달라”면서 “주택 밀집 지역과 전통시장 등 안전 취약 지역의 소방시설을 특별히 살피고 구급차가 배치되지 않은 농어촌 등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소방관은 삶과 죽음의 기로에 선 국민의 손을 가장 먼저 잡아주는 ‘국가의 손’이다”면서 독립기관으로 승격한 소방청의 국민에 대한 막중한 임무를 강조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