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치매안심센터, 시작부터 삐걱
전북 치매안심센터, 시작부터 삐걱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11.0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환자와 가족의 부담을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취지로 도입 예정인 '치매안심센터'가 출범을 앞두고 있지만 치매환자의 담당인원이 1인당 137명에 달해 전담 인력 부족으로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최근 국회 예산정책처가 공개한 '2018년 예산안 분석결과' 자료에 따르면 내년부터 치매안심센터가 전국적으로 설치되며 전북도도 이 방침에 따라 내년부터 11개소가 신규로 개설돼 각 시·군마다 1곳씩 치매안심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다.

문제는 도내 센터에서 환자를 관리할 센터 인력이 전국 최고 수준으로 환자 수를 고려한 운영인력 확보방안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전북의 경우 센터 인력 1인당 치매환자 3만9천154명를 관리해야 하는 수는 137명으로 서울(412명)과 세종(277명), 대구(171명)에 이어 전국 네 번째로 많다.

기존인력 41명과 추후 신규 필요인력 244명을 더해도 환자 관리에 벅찬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군 단위의 경우는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필수전문인력을 1~2명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신규 필요인력 충원에 한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전남의 경우 신규센터 22개소를 설립하고 505명의 신규인력을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강원도 역시 도내와 비교해 인구와 경제상황이 취약하나 신규센터 18개소를 설립하고 415명의 신규인력이 충원된다. 전북과 크게 비교되는 대목이다.

예산정책처 관계자는 "치매환자 수 등을 고려한 적절한 예산배분이 이뤄지지 않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면서 "치매국가책임제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선 지역별 환자 수를 고려한 운영인력 확보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치매안심센터는 맞춤형 사례관리, 장기요양 확대 검토, 치매환자 의료지원 강화, 요양비·의료비 부담 완화, 치매 예방 및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전주기 치매 R&D 실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정부는 내년부터 기존 47개소 치매지원센터와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올해 신규로 설치되는 치매안심센터 등 252개소의 12개월분 운영지원비를 반영해 2천135억원을 편성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