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제주 항공 증편 반드시 이뤄져야
군산~제주 항공 증편 반드시 이뤄져야
  • .
  • 승인 2017.11.05 12:5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공항의 제주노선 증편 운항이 검토되고 있으나 항공사들이 수지타산을 이유로 어려움을 호소해 증편이 간단치는 않을 전망이다. 전북도는 그동안 대한항공과 이스타항공을 대상으로 군산공항 제주노선의 오전 운항을 위한 실무회의를 수차례 진행해왔다. 협의 결과 대한항공은 오전 노선을 신설하면 운항을 이어갈 노선이 없어 적자가 심각하게 발생해 증편이 어렵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이스타항공은 명확한 답변을 회피하고 있으나 오전 증편 운항 안을 긍정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타항공은 기존 김포~제주 노선 한 편을 중단하는 대신에 군산~제주 노선으로 변경, 증편운항 안을 최종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이 증편하면 군산공항 증편은 주 4회(월, 수, 금, 일요일) 오전에 왕복 운항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항공 스케줄을 이유로 내년 3월 25일부터 시작하는 하계스케줄에 맞춰 운항을 검토하고 있다.

 군산공항의 제주 항공 노선은 대한항공과 이스타항공이 1일 1편씩, 오후 2편에 그쳐 노선부족으로 도민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다. 운항 시간이 오후에 한정돼 제주를 방문할 때 일정을 맞추기가 어렵다. 반면 광주공항은 광주~제주 노선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4개 항공사가 1일 15편 정도를 왕복 운항해 전북도민들의 상당수가 운항편수가 많은 광주공항을 이용하고 있다.

 군산~제주노선 증편이 대한항공의 운항 불가로 이스타항공만의 반쪽 증편 운항이 검토되고 있으나 조속한 시일 내 운항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이스타항공의 증편노선 협의는 오전 운항에 따른 적자를 전북도가 얼마나 보전해주는가가 관건인데 현재는 연간 손실금 규모는 3억 2천만 원으로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 전북도민들 광주공항 이용에 따른 손실과 편익을 고려한다면 적절한 재정지원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군산공항 제주발 오전 운항이 가능하면 군산공항 이용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적정 재정지원을 통해 군산~제주간 증편운항이 이뤄지면 앞으로 군산공항의 제주 항공수요가 늘면서 다른 항공사들도 증편 운항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군산~제주노선 증편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우지 2017-11-06 09:36:30
고창순창남원정읍은 광주가 가깝잖아 군산까지 못가지 그리고 전주에서도 일부러 많이 광주로가더라 글고 광주가 공항이라던지 인프라가 잘되있고 깨끗함
덕진 2017-11-06 16:13:05
비싼비행기 왜타냐
난이해가 안간다
군산공항 그지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