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회계보고, 구체적으로 이뤄져야
민주당 회계보고, 구체적으로 이뤄져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02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의 선출직 공직자평가위원회 구성에 대한 정치적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내년 지방선거 후보들 사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최근 전북도당 당직자의 음주운전 파동을 비롯, 원칙과는 거리가 먼 선출직 평가위원 임명에 이어 이번에는 당원의 당비로 운영되는 전북도당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회계보고 방식을 두고 논란이 적지 않다.

 민주당 공천을 받아 6·13 지방선거 출마 계획을 가진 모 인사는 “대선 승리 후 민주당의 지지율이 상승하는 등 그 어느 때 보다 지방선거 승리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 최근 도당 내부의 불미스러운 일들 때문에 걱정이 많다”라고 말했다.

 정치가 생물인 만큼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어지는 전북도당의 불미스러운 일들이 지방선거의 악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또 다른 인사는 선출직 평가위원 임명에 이은 공직후보 자격심사위원회,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걱정했다.

 그는 “도당의 선출직 평가위원 임명을 생각하면 어떤 원칙과 기준으로 했는지 모르겠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개혁과 민주당 중앙당의 정체성과도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6·13 지방선거 공천을 위한 공심위 구성과 후보 자격심사 구성이 제대로 이뤄질지 의문스럽다”며 “문제는 지방선거 후보들이 결과에 승복할지도 불투명하다”고 공천 후폭풍을 우려했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전북도당의 당비 수입과 지출의 회계보고가 2월과 7월, 8월, 9월 등 4차례만 이뤄져 정치권 내 많은 인사들의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북도당 홈페이지에 1월부터 12월까지 회계보고가 모두 이뤄졌다.

 전북도당 관계자는 이에 대해 “대선 기간에 시간이 없어서 빠진 것”이라며 “선관위에는 회계보고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은 특히 회계보고가 구체적 사용항목 없이 단 몇 줄로 지출 보고가 이뤄지는 것과 관련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민주당 전북도당의 1달 동안 평균 지출은 5~6천만 원 정도며 도당 당직자의 인건비, 임대료, 사무실 운영비, 공과금 등 고정 지출과 매달 금액을 달리해 정치활동비 명목으로 지출된다.

 올 7월 전북도당은 ‘각종 간담회 사무처 운영경비’ 항목으로 1천890만 원을 사용했다. 당원 한 명의 당비가 매달 1천 원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1만 9백 명의 당비가 사용된 것이다.

하지만 회계보고에는 간담회 횟수와 당비 사용 방식 등이 없어 민주당 당원이 자신의 당비가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전혀 알 수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2016년 9월에는 각종간담회 명목으로 3백여만 원이 지출됐으며 지난 2016년과 2017년 매달 평균적으로 1천만 원 정도가 간담회 명목으로 소요됐다.

 이같은 차이는 전북도당의 행사규모와 횟수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이 도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정치권의 모 인사는 각 시도당의 회계보고 방식에 대해 “당원의 소중한 당비로 당이 운영되는 만큼 구체적이고 투명하게 지출 보고가 이뤄지는 방향으로 제도가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