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평가위’, 당규마저 위배
민주당 전북도당 ‘평가위’, 당규마저 위배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01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운동조직에서 직책 맡고, 현직에 있고, 도당위원장 최측근이고…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구성한 선출직 공직자평가위원회(선출직 평가위) 위원 임명이 당규 제18호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 규정’에 위배돼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특히 중앙당 최종 결과에 따라서 전북도당의 이번 선출직 평가위 구성 당규 위반 여부는 6·13 전북지역 지방선거의 ‘정치 스캔들화’로 비화될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게 됐다.

1일 민주당에 따르면 공직자 평가위원회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직 광역,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등을 평가해 공천에 반영하는 중요한 사안을 처리한다.

그러나 민주당의 공직자 평가위원회의 시행세칙을 보면 정성평가가 70%를 차지할 정도로 지극히 주관적, 그 어느때보다 평가위가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 밖에 없다.

이 와중에 전북도당의 선출직 평가위 구성 문제가 도마위에 오르자 중앙당이 합법성 여부에 대한 재검토 작업을 진행키로 해 최종 결과가 주목된다.

정치권은 일단 도당의 선출직 평가위원 11명중 김연형 위원장의 자격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현재 국민의당 A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는 B후보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당규 제 18호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규정 15조는 평가위원이 선출직공직자의 선거운동조직에 직책을 가진 경우 평가업무에서 제척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 현직 정치담당 언론인 뿐 아니라 전북발전연구원장에 공모한 강현직 원장과 신효균 전JTV 사장 등도 나란히 선출직 평가위원 명단에 이름이 올라 있었다.

이와 함께 김춘진 도당위원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이행욱 현 전북도당 부위원장이 선출직 평가위원으로 임명되는 등 도당위원장과 가까운 인사가 일부 포함됐다며 불공평한 임명이라는 게 정치권 주장이다.

이 부위원장은 상무위원, 2016년 재보궐선거 공심위원 활동 등 현 김춘진 도당위원장 체제에서 핵심 측근으로 분류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현 당규는 평가위원의 자격기준을 엄격하게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전북도당의 평가위원 임명이 논란을 빚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민주당의 당규는 평가위원의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 및 형제자매가 선출직 공직자이거나 평가위원이 임명일 기준으로 최근 4년에 이내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 신청만 해도 평가위원에 임명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정치권은 또 “선출직 평가위원 임명 과정에서 지역위원회와 협의가 없었고 평가위원 다수가 지역의 정치 사정을 정확히 파악할지 의문스럽다”며 “현직 단체장, 기초, 광역의원 평가가 졸속으로 이뤄지고 특정 정치인의 입김에 좌우될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전북도당 선출직 평가위원들은 민주당 소속 10명의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26명, 기초의원 126명이 된다.

전북지역 모 지역위원장은 “평가위원들이 지역의 정치 사정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최소한 지역연고가 있는 인사들중 도덕성,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평가위원으로 임명하는 것이 바람직 했다”고 밝혔다.

평가위원이 책임질 전북지역 현직은 10개 지역 단체장과 광역의원 26명, 기초의원 126명 등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평가 범위가 넓다.

중앙당 핵심 관계자는 “선출직 평가위원 구성을 최고위가 의결했지만 문제가 있다면 상황은 다를 수 있다”고 밝혔다.

정치권 모 인사는 “김연형 선출직 평가위원장 자격의 당규 위배 여부를 비롯 지역위원회와 논의없이 평가위원 구성, 현직 언론인, 도당 관계자 임명에 대한 중앙당의 결정이 주목된다”며 “중앙당 결정 여부에 따라 정치적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