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보건소에서 폐렴구균 무료접종 받으세요”
“65세 이상 보건소에서 폐렴구균 무료접종 받으세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11.0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보건당국은 겨울철 노년층에서 사망률이 높은 패혈증, 뇌수막염 등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아직까지 접종 받지 않은 만65세(1952년생) 이상 어르신의 경우 빠른 시일 내 폐렴구균 예방접종 받을 것을 당부했다.

‘폐렴구균’은 콧물이나 환자가 기침할 때 튀는 분비물(비말)로 전파되며, 이로 인한 감염증은 통상 11월부터 이듬해 4월 사이에 많이 발생한다.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만65세 이상 연령에서 평생 한 번 접종으로 폐렴구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 뇌수막염 같은 심각한 감염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이미 병원에서 폐렴구균 접종을 받은 어르신도 본인의 접종력을 보건소에 문의 후 추가로 폐렴구균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겨울철 어르신의 건강보호는 물론이고, 지역사회 전체의 질병부담을 낮추기 위해 예방접종률을 좀 더 올려야 한다”고 설명하며, 접종대상 어르신 및 보호자의 관심과 예방접종 참여를 당부했다.

 특히, 만 65세 연령의 폐렴구균 접종률이 63.5%로 다소 낮은 편으로1952년생인 만 65세 어르신의 예방접종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건강 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을 받고, 예진 시에는 평소 복용중인 약 및 아픈 증상을 의료인에게 상세히 이야기하고, 접종 후에는 20~30분 정도 보건소에 머물면서 급성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반드시 관찰한 뒤 귀가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아직까지 독감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65세 이상 어르신은 본격적인 독감 유행이 시작되기 전인 11월 15일 이전에 예방접종 받을 것을 당부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