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보급 ‘전북에너지공사’ 설립 검토
신재생 보급 ‘전북에너지공사’ 설립 검토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10.31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가 국가 에너지 정책의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전북도 내에서 이에 대한 정책수립과 보급 등을 위한 '컨트롤타워' 가 구축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미 타 시도에서도 에너지공사 등 관련 기관 설립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의 경우 서해안을 중심으로 한 여건 마련까지 마련돼 있어 장기적인 신재생에너지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탈원전 선언과 함께 올 연말 발표예정인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함께 신재생에너지정책을 최종 확정할 전망이다.

이에 전북도는 신재생에너지의 산업진흥과 대규모 보급사업, 주민들과의 상생 방안 등을 찾기 위한 (가칭)전북에너지공사 설립이 추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도는 정부 정책과 함께 청정에너지 자원의 개발과 이용을 통한 에너지 자립기반 구축을 위해 전담 조직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5GW급 서남해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돼 있는 등 전북지역 서해안 등을 중심으로 풍부한 조성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OCI와 솔베이 등 관련기업과, 부안군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내 국가연구기관도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많은 강점을 지닌 만큼, 단순 보급사업을 넘어 산업 확산과 주민들과의 상생방안 등을 찾을 수 있는 컨트롤타워 구축이 시급하다는 진단이다.

전북도는 사업진흥방안이나 지역주민들과의 상생방안, 정책수립 등 다양한 사항들이 종합적으로 검토될 수 있는 추진체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가칭)전북에너지공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5월 경기도의 경기도에너지센터를 시작으로, 서울에너지공사, 전남녹색에너지연구원 등 전국적으로 관련 기관 설립이 줄을 잇고 있다. 부산과 대전, 울산, 전남 등 많은 시도에서 공사설립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부의 탈원전 선포와 함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효과적으로 지역경제에 환원할 수 있는 찾고 있는 것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기본방향 등 전담기관 설립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전문가 자문 등에 나서고 있다"면서 "정부 에너지 정책방향에 맞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