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남원시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7.10.3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남원시 민원실 전경
남원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7년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에 최종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전국 지자체와 시·도교육청의 250여개 민원실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현지실사, 미스터리 쇼핑 방식의 이용자 만족도 등 3차례에 걸쳐 심사단의 엄격한 심사 절차에 따라 민원실 시설과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남원시는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을 위해 민원실의 시설·환경 등 외적요소와 시민의 특성을 세심하게 고려한 민원접근성, 민원서비스 운영 개선에 중점을 두고 민원실 직원들의 혼연일체가 돼 시민생활 불편을 초래하는 민원을 발굴·개선하고 타 기관의 민원서비스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해 자체 실정에 맞게 적용 추진한 결과 2017년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에 선정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복합민원의 인·허가 원스톱 처리를 위해 민원실내 복합민원팀을 운영하고 민원접수 익일 민원실무협의회를 개최해 인·허가 처리기간을 단축시키는데 기여하고 민원실 내에서 상담 및 접수, 일괄보완 처리로 민원인이 개별부서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상담, 보완, 처리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외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를 비롯 야간 민원실 운영,민원안내 전담제 운영, 민원상담 예약제 운영,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적극 제공해 시민의 편익을 크게 도모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적은 예산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그동안 시민이 감동할수 있는 선진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한 결과 2017년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됐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최선을 다하는 마음으로 민원실 환경과 서비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